나주배 경쟁력 강화 어떻게 할 것인가①

▶ 1. 나주배 자연조건과 생산현황

  • 입력 2008.09.15 17:42
  • 기자명 마스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는 도농복합도시이지만 전형적인 농업도시이다.
주요 농업생산 품목은 벼농사와 배농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중에서도 나주배 생산은 전국 배 생산량의 20%를 웃돌고 있으며 농민의 주요 소득원이기도 하다.

현재 중국에서 대규모 배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WTO 협상으로 중국 배가 나주배 생산비 3/1수준의 가격으로 수입될 전망이다.

이에 나주신문은 나주배의 명성을 유지하고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기위한 대안과 정책을 제시하기 위한 기획취재를 하기로 했다. 이번 기획취재로 배 농사를 짓는 농민에게 희망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고품질 의 배생산 기반확충 및 과원규모 현대화를 통한 생산비 절감을 유도하는데 그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번 기획취재는 농산물의 개방화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그에 따른 방안을 사전에 강구하여 향후 외국 농산물 수입에 능동적으로 대처함은 물론 나주배의 판로확대 및 수출 다변화의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세계적 명품 나주배의 역사

나주배는 삼한시대부터 재배되어 온 것으로 학계는 보고 있다.
최초의 재배기록 문헌으로는 1454년에 편찬된「세종실록지리지」에 나주목의 토공물로 나주배의 목록이 있다. 1871년에 발간된「호남읍지」에 진상품으로 나주배, 1897년에 발간된「금성읍지」엔 거평배(현 문평면)의 기록이 있다.

1910년 일본인 송등전육(松藤傳六)이 금천면에 만삼길 100주를 식재한 것을 시작으로 일본에서 개발된 품종인 신고, 금촌추, 장십랑 등이 들어와 재배가 시작되었다. 1913년 송월동 이동규씨가 과수원을 처음 시작한 후 재배면적이 확대되어 왔다.

1971년 원예시헙장 나주지장(현 농촌진흥청 원예연구소 배시험장)이 나주에 개청된 후 새로운 품종개발과 재배기술 및 저장가공기술을 연구개발 보급함으로써 체계적이면서도 수준 높은 배재배 기술을 축적하게 되었다.

나주배가 국내외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게 된 것은 1929년 조선박람회에 나주배가 동상을 수상하면서다. 1967년 대만수출을 시작으로 미국, 캐나다 등 미주지역과 최근에는 동남아, 중동, 유럽지역에 수출함으로써 세계적인 과일로 인정받게 되었다.

명품으로 나게 한 자연조건

일반적으로 배는 기온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기온에 따라 배의 외양이나 맛에 차이가 있다. 배는 연평균 기온이 11 ∼ 16℃ 정도, 생육기인 4∼10월에는 평균 기온이 20℃, 8∼ 9월의 평균기온은 22℃정도를 유지해야 한다. 나주는 연평균기온 14.1℃, 생육기간인 4∼10월동안의 평균기온은 20.6℃로 배재배에 최적의 기상여건을 갖추고 있다. 또한, 나주는 연강 수량 1,563㎜, 생육기인 7∼9월의 강수량이 670㎜로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 있다.

배재배의 토양여건은 배수가 잘되고 하층토까지 통기성이 좋아 공기와 수분의 균형이 알맞아야 한다. 토질은 유기물이 풍부하고 토심이 깊은 양토, 사양토 혹은 점질양토 등이 좋다.

나주지역의 토양은 영산강 유역의 충적토로서 양토, 사양토, 점질양토로 유기질이 많고 배수가 양호하며 대부분의 재배지가 경사도 15。이하의 완만한 구릉지대에 형성되어 있어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 있다.

이처럼 나주배는 재배에 적합한 기후와 영산강 유역의 양질의 토양 등 최적의 자연환경 조건에서 오랜 재배역사와 경험으로 재배기술도 세계적으로 높다. 맛 또한 석세포가 적어 육질이 연하고 부드러우면서도 과즙이 많고 당도가 높으며 모양이 예쁘고 색깔이 고운 고품질의 배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나주배의 품종과 생산현황

국내육성품종으로는 조생종인 원황, 미니배, 감로, 신천, 조생황금, 선황, 신일 등이 있다. 중생종은 황금배, 수황배, 화산배, 만풍배, 영산배, 수정배, 감천배, 단배 등이 있으며 만생종으로는 추황, 미황, 만수 등이 있다.

일본에서 도입한 품종으로는 조생종인 장수, 신수, 행수 등이 있으며 중생종은 신고, 풍수, 장십랑 등이다. 만생종은 금촌추, 만삼길이 대표적 이다.

나주배의 재배면적은 2,820ha이며 3,146농가가 재배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