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품질을 고급화 브랜드로

▶ 신고배 위주의 생산에서 다품종으로 전환해야

  • 입력 2008.11.24 13:45
  • 기자명 마스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산동성 청도지역을 방문한 사람은 두 번 놀란다. 한 번은 끝이 보이지 않는 배과수 단지를 보고 놀라고 또 한 번은 형편없는 판매방식에 놀란다.

이재창(RIS 배특성화사업단 친환경재배 연구위원)교수는 "중국의 배과수 재배는 엄청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세계 최고 배재배 기술을 가지고 있는 나주의 기술이 이처럼 전수되고 기후나 토양 등이 적합한 점은 나주가 경계심을 가지고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아직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유통시장을 갖추지 못했다고는 하나 곧 중국정부의 개입으로 엄청난 파괴력을 지닌 유통구조로 변화할 것이다??며 현재의 중국 수준을 폄하해서는 안된다고 경고했다.
 
친환경 농업을 실천하고 있는 이상석씨도 "과수원 규모를 보고 놀랐다. 품종도 다양해 우리 나주처럼 신고 위주의 경영방식과는 다른 점을 보았다. 아직 유통체계가 확립되지 않아 재래시장이나 길거리에서 판매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으나 이는 상품가치가 떨어진 배가 전부인 것 같다"며 "하지만 저온저장고를 확보할 경우 향후 중국배가 엄청난 경쟁력을 가지고 우리 나주 배를 위협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1997년 중국 산동성 지역에 최초로 문경농산은 한국 품종의 배를 재배하기 시작하였다. 문경농산은 삼성협력사가 투자한 곳으로 한국인이 경영하는 배 농장의 20%인 100만평 규모를 운영하고 있다. 래양시에도 한국의 건설업체가 투자한 것으로 알려진 대농장이 있다. 현재 한국인이 운영하는 배 농장은 산동성 지역에 총 40여개로 약 500만 평 규모이다. 한국인 투자로 운영되는 배 농장 이외에도 대만이나 홍콩 자본이 투입된 기업형 농장도 최근 늘고 있다. 대만에서 투자한 100만평 규모의 기업형 농장인 톤토르(TONTOR) 가 대표적이다.
 
청도지역에서 재배되는 품종은 대부분 신고배로 60%를 차지하고 있다. 황금, 원황, 추황, 만수 등이 40%정도다.
 
청도지역의 배과수 묘목은 대부분 한국에서 직접 들여온 것이다. 현재는 중국 현지에서도 묘목을 재배 보급하고 있다. 배의 품질은 한국산과 비슷한 수준이다. 대전농장의 경우 최신 농법으로 당도가 17브릭스(brix)에 달하는 신고를 생산하고 있다. 저농약 재배로 사용하는 유기질 비료는 중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마늘껍질과 땅콩껍질을 사용하고 있다.
 
래양시에서 한국농장을 운영하고 있는 박창희씨는 "대부분 한국인이 직접 경영하고 중국인을 임노동자로 고용하여 농장을 운영한다. 중국사람과 함께 일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우리의 기술이 전수되고 있다"며 "청도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는 한국 품종의 배는 거의 한국산 배와 맛이나 모양면에서 별반 차이가 없다. 경쟁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수출에서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실제로 중국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장십랑이나 신고 그리고 황금배는 우리 나주배와 구별하기가 힘들 정도로 비슷하다.
 
중국내 생산된 한국 배는 주로 수집상이나 대형 상인을 통해 베이징이나 상하이 등지의 대형유통매장으로 나간다. 기타 소규모 농장은 수집상이나 전문유통인 등 중간상인을 통해 시장에 판매한다.
 
박창희씨는 "중국내 배 수출권은 보토우(BOTOU) 등 3곳이 소유하고 있다. 배 수출은 이들 기업이 위치한 지역의 일정한 범위 내에서 생산되는 배만 가능하다. 하지만 이들 기업은 다른 지역에서 생산되는 배도 수집하여 수출하고 있다"며 "우리들은 한국 수출업체의 도움을 받아 캐나다나 동남아시아의 바이어를 직접 발굴하여 수출업무 대행을 보토우(BOTOU)에 맡기기도 한다"고 밝혔다.
 
중국인들은 작은 배를 좋아한다. 중국산 배는 나주 배에 비해 전반적으로 크기가 작고 당도가 낮다. 식미감도 많이 떨어진다. 중국산 배는 품질에서 나주 배에 많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중국과 FTA로 관세가 감축되거나 폐지될 경우 중국산 배의 가격 경쟁력은 더욱 강화될 것이다.
 
나주 배의 경우 청도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는 한국 품종의 배가 우리나라에 수입여부가 가장 중요하다. 중국에서 생산량이 많은 압리나 설화리 등은 나주배의 품질에 비해 떨어진다. 중국 내지인들에겐 먹혀들진 몰라도 우리나라 사람들의 취향엔 맞지 않는다. 그러나 중국에서 생산된 한국품종 배는 다르다. 따라서 나주배 산업에 미칠 영향은 청도지역에서 생산된 한국배 품종이 수입될 것인가가 관건이다.
 
우수한 품질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