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7회 나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시정 질문 및 답변

  • 입력 2008.12.21 16:34
  • 기자명 마스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4일 동안의 의정활동을 소화하고 있는 나주시의회가 지난 12일부터 16일까지 나주시 시정 전반에 대한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매년 되풀이되는 과정처럼 날카로운 지적도 없고, 전년도와 비슷한 질문 등 전반적으로 발전된 모습을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음은 나주시의원과 집행부의 일문일답.(가나다 순)
 
 
강정숙 의원(민주당 비례대표)

▶ 수탁기관의 위탁사무에 관해서는 지방자치법과 행정권한의위임 및 위탁에 관한 규정, 나주시사무의민간위탁촉진 및 관리조례에 따라 매년 1회 이상 수탁기관에 대한 감사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감사 여부는?
 
▷ 김희백 자치행정국장
 수탁기관 10개 기관 중 3개 기관(공산면발전협의회, 올리브나인, 나주문화원)이며 시기 미도래 기관(광주기독교청년회유지재단, 나주지역자활센터, 한국수자원공사, 광주 YMCA)으로 2월 말 까지 나머지 관에 대해서도 감사를 실시하겠다.
 
▶ 민간위탁기관에 대한 운영비 지원이 2008년 1,413백만원에 이르고 있으며 이중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30-40%에 이르고 있다. 민간위탁의 실효성 여부와 보전대책은?
 
▷ 감사를 통한 평가분석을 통해 실효성을 검토하겠으며, 위법 부당한 사항이 발견된 때에는 즉시 시정하겠다.

민간위탁의 중요한 목적은 행정의 고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평가와 분석을 통해 주민들의 욕구에 부응되지 않거나 능률이 떨어지고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민간위탁은 적극 개선하겠다.
 
김세곤 운영위원장

▶ 신활력 사업 중 나주배 정주생태관광마을 조성사업과 나주배 통합마케팅 구축사업 및 나주배 테마파크 조성사업의 진척은?
 
▷ 홍길식 농업기술센터소장
나주배 정주마을생태관광마을 조성사업은 1기 신활력사업으로 이슬촌마을(노안면)과 화지마을(산포면)을 대상으로 추진하였다.
 
나주배 통합마케팅 구축사업은 현재 생과중심의 유통체계에서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비상품 배를 지역 가공공장을 통해 주문자 방식으로 생산하고 연합사업단의 마케팅능력을 통해 배즙 가공산업이 지역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사업으로 2010년까지 적극 추진하겠다.
 
▶ 남평소도읍 육성사업 진행과 지석강 친수공간 조성사업, 부도심 확장사업이 늦어지는 이유는?
 
▷김명우 경제건설국장
지석천 친수공간 조성사업은 솔밭공원조성 잔디블럭광장, 생태광장 및 생태연못을 조성 중에 있으며 현재 공정은 75%로 2009년 상반기 준공 목표로 추진 중이다.
 
남평 부도심 확장사업은 지구 지정이 늦어지면서 혁신도시 토지 등의 보상비지급 영향으로 토지 가격이 상승, 민간 투지업체의 사업포기 의사 표명으로 사업이 지연된 것으로 민간투자자의 사업 재추진의사로 현재 보상절차를 추진 중이다.
 
박종관 의원

▶ 여성과 노인, 학생 등 사회적 약자와 서민 대중들에게 값싸고 편리한 교통편의를 제공하고자 시행하고 있는 나주시 순환버스 운행이 1시간 10분 정도씩 소요되는 배차시간과 출, 퇴근시간에 순환버스를 이용하기 쉽지 않는 점 등의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 이에 대한 서민들의 대중교통 체계 보완 대책은?

▷ 김명우 경제건설국장
서민을 위한 대중교통체계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시내버스 및 순환버스 이용 시민 무료 환승체계를 구축하였다.

순환버스 증차 문제나 이용률을 높이는 방안으로 제한노선에 운행되는 순환버스를 주노선으로 투입하고 제한노선 오지마을에는 정기적인 택시를 운행하기로 시정방침을 마련하여 시민들에게 적극 알리고 있다.

▶ 나주 영상테마파크 활성화 방안은?

▷ 김희백 자치행정국장
영상테마파크는 국민드라마 주몽을 비롯하여 10여편의 TV드라마와 영화를 촬영하였고 약 90,000백만원의 경제유발 효과를 거두었으나 드라마 세트장이라는 한계와 운영 프로그램 콘텐츠 및 마케팅 부족 등으로 수요창출이 미흡해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었다.
 
대한민국 최고의 영상테마파크 시설로서 독립적 자생력과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숙박시설, 위락시설, 체험시설 등 운영 프로그램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