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자, 좌측통행→우측통행

일제 강점기 이후 88년 만에 바꿔

  • 입력 2009.05.02 15:57
  • 기자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제 강점기 이후 굳어진 보행자 '좌측통행'이 88년 만에 '우측통행'으로 환원된다.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는 29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제12차 회의를 열고, 이 같은 통행자 보행 방식 변경안을 보고하고 올 9월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한다는 것.

지난 1905년 대한제국은 우측통행의 원칙을 정했지만 1921년 일제가 '사람·차마 모두 좌측통행'으로 바꾸면서 보행자 좌측통행이 지금껏 유지돼 왔다. 차량에 대해서는 1945년 미 군정이 우측통행하도록 바꿔 우측통행이 이뤄지고 있다.

그동안 좌측통행의 경우 큰 불편은 없지만 보행자의 안전사고를 가중시킨다는 주장이 제기돼 왔다. 차량과 나란히 걸음에 따라 위험을 피할 시간적 여유도, 판단도 부족하다는 것. 또한 오른손잡이가 많은 인체 특성과 우측통행에 편리하게 돼 있는 공항 출입문이나 회전문, 횡단보도 등도 좌측통행이 우측통행으로 바뀌어야 할 이유로 지적돼 오기도.

보행자 통행방식을 우측통행으로 바꾸는 것을 담고 있는 법안이 현재 국회에 계류돼 있기도 있다.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는 "보행의 편의와 심리적 안정성, 국제관행을 고려해 우측통행으로 전환키로 했다"며 특히 "현행 좌측통행 방식을 도로와 여건에 맞도록 차량을 마주보고 통행하는 대면방식으로 바꾸기로 했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횡단보도 녹색점멸 시간도 조정된다. 현재 보행시간 4분의 1 시점에서 점멸하도록 돼 있는 것을 2분의 1 시점이나 3분의 2 시점으로 늦춰 보행자의 불안심리를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대국민 홍보와 시범 운영을 거쳐 이런 방안들을 올 하반기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영창 기자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