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타는녹색도시를 만들자

  • 입력 2009.09.14 11:27
  • 기자명 이영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문 2:1]-----------------------------------



또한 공무원 바이크데이를 지정 매주 목요일 자전거를 이용 출`퇴근 및 업무시 활용하기로 선포식을 가졌다.

특히 앞으로 자전거 이용을 위한 제도개선 및 인프라 구축, 조례 제정 및 자전거 도로 확충, 보관대 설치 등 자전거 이용 활성화 시책 개발을 추진 중이다.

영광군도 전남도가 영광군에서부터 전남 광양까지 2,500km(6,300리)를 자전거나 걷을 수 있는 남도갯길로 연결할 계획을 밝히자 출발점부터 인근 함평군으로 이어지는 '칠산갯길 300리 조성계획'을 밝혔다.

또한 영광군 시내 중심부인 백학로 일대에 자전거 도로를 개설하고 있으며 공무원들의 출퇴근 자전거 이용을 독려하고 있다.

특히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는 불갑면 수변공원 일대 보도에 조깅이나 자전거 도로를 개설해 놓은 상태다.

또한 대한민국 아름다운 길로 지정된 백수 해안도로 일대에 목책산책로 2.4km를 조성 자전거 통행도 가능케 할 전망이다.

나주시도 18억원 규모의 영산포 지역 자전거 전용도로 개설공사를 2010년까지 추진할 예정이다. 광주 나주간 자전거 시범 구축 도시로 발표하고 사업비 105억 규모의 송월, 영강지역 철도폐선부지를 활용한 자전거 테마파크 조성공사를 추진 중이다.

특히 나주시는 광주부터 나주까지 영산강변을 따라 개설되는 자전거 도로와 영산강고대문화권 개발을 연계하여 고대문화관광 인프라를 구축 자전거 관광도시를 계획, 문화와 자연을 이용한 경제창출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노리고 있는 셈이다.

지난해 제126회 나주시의회 임시회에서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이 제정됐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은 자전거 이용 여건 개선에 관한 기본사항과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고 쾌적한 자전거 이용환경을 조성, 자전거 이용의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제안됐다.

조례안의 주요 내용은 산업단지, 도시개발, 재개발 지역 및 자전거 이용이 많은 읍면동별 1개소 이상을 중점 정비구역으로 지정, 중점 정비하며, 매년 1회 이상 실태점검을 해서 예산에 반영한다.

나주시장은 소속 공무원들이 자전거 이용을 생활화하도록 권장, 소속 공무원이 솔선해 자전거 이용에 앞장서도록 하는가 하면 자전거 이용 출퇴근 공무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고있다. 또한 시민을 대상으로 자전거 구입비의 일부를 보조금으로 지원한다는 것이다.

나주시민 자전거 이용- 불안감 가중



실제 우리지역에서 자전거 생활화를 정착시키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시내권만 살펴봐도 중심상가가 밀집해 있는 중앙로 상가는 인도마저 없어 차와 사람들이 뒤엉키고 있는 실정.

그나마 남고문을 기준으로 나주교회로 이르는 직선 4차선을 제외하면 시내권 그 어디에도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인도는 찾아볼 수조차 없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자전거를 이용하는 일부 시민들은 차도를 이용하는 위험을 감수해야만 한다.

나주시가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및 인프라구축을 위해 폐선부지에 자전거테마파크, 강변도로에서 구진포까지 이어지는 자전거도로를 개설하고 있지만 이 역시 '그림의 떡'으로 전락하고 말 것이라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높다.

중부권이나 남부권에서 이들 자전거도로를 이용하려면 안전한 건널목조차 없는, 통행량이 급증하고 있는 도로를 가로질러야하기 때문이다.

중부권에서 영산강변 자전거도로를 이용하기 위한 가장 빠른 코스는 나주대교에서 우회도로를 선택해야 하지만 동점문에서 우회도로에 이르기까지 인도가 없어 위험한 국도 1호선을 이용해야 한다.

남부권 역시 마찬가지.

자전거테마파크나 둔치체육공원 등을 이용하려면 신호등도 없는 건널목을 이용해야하는 부담을 안고 있다.

이처럼 대부분 지자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자전거 도로 개설 및 관련 인프라 구축은 일부를 제외하면 대부분 중앙정부 사업의 흉내 내기를 벗어나질 못하는 수준이다.

시내권은 주차장 부족으로 불법주정차가 성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자전거 전용도로 확보는 꿈도 못 꾸는 상황이다.

결국 가로수와 전주, 가로등이 그대로 박혀있어 안 그래도 좁은 인도를 반으로 줄이는 등 도로 대신 인도를 줄여 자전거 도로를 만들고 형편이다.

이처럼 교통이 빈번한 대도시 위주의 자전거 정책의 따라 하기는 또 다른 각종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영창 기자

lyc@najunews.kr

--------------------------------[본문 2:2]-----------------------------------



이번 기획취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