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 쌈 김 치

  • 입력 2009.12.21 15:16
  • 기자명 천수봉 전통음식 연구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쌈김치는 제 고향인 개성의 대표적인 김치입니다. 보자기에 싸는 것처럼 만든다하여 보쌈입니다.

보쌈김치도 나주의 반지김치처럼 해물이 들어가 시원한 맛을 내주는 것이 특징이며 손님을 초대하거나 귀한분이 오셨을 때 내어놓은 일품요리 못지않은 요리입니다.

맛있게 만들어서 집안행사 때 내 놓으시면 감동을 줄 겁니다.

재료

배추4포기(소금3c, 절임용물1.8ℓ 4병),무3개, 갓1/2단, 표고3개, 석이버섯약간, 미나리1단, 마늘1줌 50g, 생강2톨 작은 것, 쪽파50g, 대파2대, 낙지4마리, 굴2c, 밤26개, 잣6Ts, 새우젓국물2c, 고춧가루2c(400g), 실고추1/2c, (김치국물 물4ℓ, 소금1c, 멸치액젓2Ts), 배2개

만드는 법

1. 일반김치와 갓을 절인 후 무는 배추를 절이고 난 후 그 소금물에 절인다. 무는 나막썰기를 썰어 절인다.

2. 미나리 쪽파는 3cm 길이로 썰고 마늘·생강은 곱게 채를 썰고 배는 나막썰기로 준비하고 대파는 어슷썰기로 한다. 굴은 깨끗이 씻어 놓고 버섯은 곱게 채를 썬다.

3. 절인 배추는 3cm 길이로 썰어 따로 둔다. 김치 국물은 끊여서 식힌다.

4. 새우젓국물과 고춧가루는 섞어 배추를 뺀 나머지 재료를 버무려 놓는다.

5. 김치보시기에 배추 잎을 돌려가면서 동그랗게 감싸고 줄기김치를 가운데 담고 사이사이에 양념한 재료와 무를 넣고 보이지 않게 감싸 항아리에 차곡차곡 담은 후 김치 국물을 붓고 눌러놓은 후 익으면 먹습니다.

※보쌈김치 하나만으로도 그 집안 주부의 기품이 느낄 수 있는 요리입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