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우정망 구축사업 경쟁 치열

혁신도시 이전과 맞물려 노후장비 교체
500억 사업규모, 통신장비업체 '핫이슈'

  • 입력 2010.02.22 15:24
  • 기자명 이영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우정망 구축사업이 연초 통신장비 업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예산만 최대 500억원에 달하는 사업 규모와 함께 공공기관 납품 실적을 쌓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 때문이다.

이 사업은 우정사업정보센터의 나주 혁신도시 이전과 인터넷전화 수용, 노후장비 교체 등의 수요가 맞물려 진행되는 차세대망 전환 사업이다. 전 체신청을 연결하는 온라인망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인터넷전화 구축과 망관리시스템 구축, 보안강화를 위한 망분리 등 크게 4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지난 17일(수) 우성사업본부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빠르면 이달 말께 차세대 우정사업기반망 구축사업을 위한 기본사업계획안이 확정된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2월이나 늦어도 3월초에는 기본사업계획안을 확정, 우정사업정보센터에 전달할 예정"이라며 "현재 사업범위 등 세부 조정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계획안이 확정되면 정보센터에서 입찰제안서(RFP)를 만들어 3월말께 입찰공고를 내고 사업자 선정에 들어간다. 사업자가 선정되면 1단계 본부 조직과 지방체신청, 2단계 각 우체국으로 나눠 2011년까지 구축사업이 진행된다.

규모면에서 수년 내에 찾아볼 수 없는 공공기관 최대의 통신망 구축사업이다. 필요 장비도 라우터, 백본스위치를 비롯해 총괄국·집중국 사용자스위치(L2), 단말, 보안장비 등 네트워크 장비 전반에 걸쳐 있다.

통신장비 업계 전체가 사업계획 확정 이전부터 공급권 획득을 위한 치열한 물밑 경쟁을 진행하는 이유다. 특히 기존 외산장비업체는 물론 장비를 개발해 공공기관 공급사례를 만들려는 국산업체들 간의 치열한 경합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