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관심으로 어린이 안전사고를 예방하자!

  • 입력 2010.05.03 17:31
  • 기자명 장아름_화순1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의 마음을 들썩이게 하는 5월의 따뜻한 햇살, 하지만 그 누구보다 봄이 되어 신이 나는 것은 아이들일 것이다.

요즘 같은 때는 소풍, 체험학습, 어린이 날, 가족관련 각종 행사 등 본격적인 야외 활동이 잦아지면서 어린이 안전사고가 평소보다 40% 가량 늘어나는 시기이다. 그러니 한편으로 어린이 안전사고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계절이기도 하다.

어린이 안전사고는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대부분의 주변 환경이 사고 요인이 될 수 있으며 발생하는 사고의 과반수가 가정이나 가정과 연계된 상황에서 일어나는 경우이다. 이 밖에도 교통사고, 익사사고, 화재사고, 추락사고, 약물사고, 폭발물사고 등을 비롯하여 길을 잃어버리거나, 유괴를 당하는 등 여러가지 경우의 사고를 생각할 수 있다.

여러 사고의 유형 중에서 어린이 안전사고가 위험성이 가장 높고 예방의 필요성이 절실히 강조 되는 이유를 아이들의 성장발달과정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첫째, 어린이들은 신체 및 운동 발달이 어른들에 비해서 아직 미숙하다.

둘째, 어른들에 비해 자신의 신체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없다.

셋째, 안전에 대한 인식이나 대처능력이 부족 하다.

만약 어린이 안전사고가 발생하면 무리한 조치보다는 사고를 당한 어린이의 마음부터 안정시킨 후 119에 신고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주변 환경이나 가정에서의 일상적인 작은 요인이라도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반드시 기억하여 부모는 일상에서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규칙을 정하고, 만일의 사고에 대비해 위급상황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익혀 두어야 한다.

가정의 달인 5월만큼은 절대로 집안에서나 바깥활동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우리 모두가 힘써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