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믿어도 되나?'

편법 선거운동으로 변질 '맹점'

  • 입력 2010.05.18 18:11
  • 기자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ㆍ2 지방선거를 앞두고 출마 후보나 유권자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것 중 하나가 여론조사의 결과다.

본격적인 선거활동이 시작되면서 전국적으로 여론조사 결과가 쏟아져 나오고 있고 여론조사가 편법 선거운동으로 변질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과학'이라는 여론조사가 편법 선거운동으로까지 변질되는 것은 여론조사의 막강한 힘 때문이기도 하다.

지난 2002년 제16대 대통령선거에서 여론조사를 통한 노무현 후보와 정몽준 후보간의 단일화가 성사되면서, 결국 노 후보가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를 누르고 대통령에 당선됐다.

이어 지난 2007년 제17대 대선 때도 역시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선출과정에서 선거인단 선거에서는 뒤졌던 이명박 후보가 여론조사에서 앞서면서 후보로 선출, 현재 대통령직을 수행하고 있는 등 여론조사의 힘은 막강했다.

여론조사가 이처럼 막강한 힘을 갖는 것은 여론조사 결과가 곧 민심이라는 믿음과 함께 여론조사 자체가 과학적인 방법으로 이뤄져 신뢰성이 높다는 인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

하지만 조사의 방식에 따라 고의적으로 여론을 조작할 수 있는 맹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 그 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어 오히려 여론을 왜곡하는 현상까지 빚어지고 있다.

상당수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표본 추출과 설문지 내용 선정이 객관성 확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신두철 선거연수원 교수는 "여론조사는 단일화 대상에 대한 지지층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무작위로 조사하는 것"이라며 "다른 지지세력이 조사에 참여하게 되면 단일화 당사자들을 대표하는 이념과 정책을 대변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는가 하는 맹점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찬욱 서울대 정치학과 교수도 "유권자들을 대표할 수 있는 샘플이 선정돼야 하고, 내용 등도 객관적이어야 하는데 쉬운 일이 아니다"라는 의견을 밝혔다.

최근 광주지역에서 지방선거 후보예정자로부터 여론조사 관련해 돈을 받은 혐의로 언론사 사장이 구속되는가 하면, 특정 후보에게 유리한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해 후보간에 마찰을 빚는 등 여론조사를 놓고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이번 지방선거부터는 개정 공직선거법에 따라 미리 조사대상과 질문 등을 신고토록 하는 여론조사 사전 신고제까지 등장했다.

그러나 반복적인 여론조사로 인지도를 높이거나, 설문조사 질문 자체를 특정 후보에게 설계하는 등 법의 테두리를 넘나들면서 선거운동의 수단으로 악용하는 등 여론조사의 병폐는 해소되지 않고 있다.

우리지역에서도 언론매체 등에서 이번 지방선거와 관련 여론조사 결과를 본격적으로 보도하기 시작했다.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후보들은 울다가도 웃는 등 숫자 하나하나에 모든 촉각을 세우는 실정이다.

이번 6ㆍ2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에게 한 가지 부탁이 있다면, 여론조사의 숫자에 연연하기보다는 진짜 민심을 파악해주길 기대한다.

이영창 기자

lyc@najunews.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