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된 여론조사

희망은 없다.

  • 입력 2010.05.18 18:11
  • 기자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ㆍ2 전국동시지방선거를 겨냥한 수많은 여론조사가 이뤄지고 있다.

그야말로 '여론조사 홍수'라고 표현 할만하다.

본래 여론조사란 정책, 정당, 공약, 선거후보자, 기업, 상품 등에 대한 소비자 의견을 들어 결과에 반영하고자 하는 행위로써 여론조사 자체가 인물이나 상품의 직접적인 홍보수단은 아니다. 선거결과에 영향을 주기 위한 일은 더욱 아니었다.

언제부터인가 선거는 여론조사 결과 발표가 좌우하게 되었다. 한 발 더 나아가 적극적인 여론조사 조작을 통하여 후보자선출과 선거결과를 자신이나 소속정당에 유리하게 이끌어내고자 하는 지경까지 이르렀다. 유권자의 의사가 여론조사 결과로 나타나는 게 아니라 여론조사결과 발표가 유권자의 의사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매우 잘못된 모양새이다.

정말 큰 문제는 시ㆍ군ㆍ구를 대상으로 하는 지역 주간지 등이다. 이러한 언론매체는 신문사에 따라 2~30% 편차는 보통이다. 더욱더 놀라운 사실은 평소 극심한 경쟁 관계인 지역 주간지 한 곳에서 조작으로 여겨질 만한 특정 후보에게 매우 유리한 여론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다른 주간지들과 공동으로 기사화한다는 점이다.

지역 주민 독자에게 올바른 선거정보를 전하는 목적보다는 특정 후보자의 당선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고자 의도적으로 조작한 여론조사 대상을 통한 여론조사 결과를 여러 지역신문사가 기사화 해 가가호호 무작위로 배포하는 것이다.

사회의 빛과 소금 역할을 한다고 자부하는 언론이 오히려 어둠을 펴고 부패를 촉진하는 모순된 행동을 거리낌 없이 자행하면서도 지역정치과정에 미치는 큰 영향력을 과시하고 그 공적으로 지방자치 부패에 기생하는 모습이 우리 후진 사회의 자화상이라면 너무나도 안타까운 드라마이다.

신뢰성이 낮은 여론조사기법을 통하여 얻은 결과를 마치 신통력이 있는 미래예시라도 되는 것처럼 대대적으로 보도하고 활용했다면 그 결과로 나타날 부작용 또한 언론에서 책임져야 한다.

언론은 올바른 정보의 생산자여야 한다. 또 유권자가 조작된 여론의 소비자로 만족한다면 우리 사회에 희망은 없다.

--------------------------------[본문 2:2]-----------------------------------





이영창 기자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