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베리로 이루는 '부농의 꿈'

다시 '회진 블루베리 작목반' 올 첫 수확
건강에 탁월한 효능보여 농가소득 기대

  • 입력 2010.06.28 11:41
  • 기자명 김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산물 수입개방에 대응하는 틈새ㆍ소득작물로 큰 관심을 끌면서 최근 건강과일로도 급부상하고 있는 블루베리가 다시면 회진에서 첫 수확을 하였다.

다시면 회진마을 임채하(64)씨를 비롯한 블루베리 작목반은 요즘 2㏊규모의 밭에서 지난해 심었던 블루베리를 수확하느라 구슬땀을 흘리면서 고소득 꿈에 부풀어 있다.

임씨는 지난해 우연한 기회에 블루베리를 알고 경북과 충남 등 전국의 농가를 돌아다니며 성공과 실패사례를 수집한 뒤 습해로 피해를 입는 등 숱한 시행착오를 거친 끝에 첫 수확의 결실을 맺었다.

블루베리의 성공적인 첫 수확은 임씨를 비롯한 6명의 '회진 블루베리 작목반' 회원들의 부지런함과 노력의 결실이다. 여기에 나주시가 지역여건에 맞는 특화품목을 육성한다는 방침아래 적극 지원한 것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임채하씨는 "농업의 주체는 농민이지만 어느 정도 안정화단계에 이르기까지는 행정의 지원도 꼭 필요하다"며 "나주시가 사업비의 50%인 5천여만원을 묘목구입과 친환경투입자재로 지원한 것도 큰 힘이 됐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또 임씨는 "뛰어난 불루베리의 효능은 물론 무농약 유기농 재배로 건강에 유익한 점이 부각되면서 가격이 높게 형성돼 여타 농사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며 "과잉재배와 출하에 따른 가격하락을 예상하더라도 많은 사람이 소비하게 되면 시장이 확대될 수 있어 고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시 배원예과 관계자는 "최근에는 시력강화와 면역시스템 증진, 심장병과 뇌졸중 방지 등의 효능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블루베리가 농가소득을 획기적으로 증대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새로운 소득작물로 각광을 받고 있다"며 "농업의 활로를 모색하는 차원에서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