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장마'

  • 입력 2010.06.28 11:41
  • 기자명 나주소방서 화순119센터 소방사 장아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격히 날씨가 더워지는 가운데 올 여름 장마는 예년보다 빨리 찾아와 강수량이 많고 국지성 호우가 더욱 심할 것이라는 게 기상청의 예보이다.

여름 장마철 날씨는 더위와 함께 습한 것이 특징이다. 낮 시간에는 살균작용을 하는 햇볕이 부족해 음식이나 물을 매개로 한 수인성전염병, 각종 피부질환과 천식, 관절염 등과 같은 만성질환의 악화, 장시간 실내 생활로 인한 우울증 등 다양한 질병이 발생할 빈도가 높다.

침수나 누전, 습한 상태로 전기제품을 사용하여 생기는 우기감전사고, 갑작스런 폭우로 인한 산사태나 산악사고, 하천과 바다에서의 익사사고 등 과 같은 안전사고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처럼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면서 장마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주의가 필요한 시기이기도 하지만 피해뿐 만 아니라 여름철 건강과 안전사고예방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여름 장마철 건강관리 요령으로는 ①영양가 높은 식사 ②규칙적인 생활습관 ③신체의 청결을 유지 ④정기적인 체력단련 ⑤잦은 실내 환기 ⑥난방, 청소 등으로 곰팡이 제거 ⑦긍정적인 생각 ⑧가열된 음식과 물 섭취 ⑨즐거운 직장생활 ⑩장마철 안전사고에 철저하게 대비하도록 한다.

그 밖에도 야외활동 전에 기상청의 날씨정보를 미리 파악하여 날씨 변화에 대비하고, 인터넷동영상 소방방재청(www.nema.go.kr)이나 책자, 기관이나 단체의 교육을 통해 간단한 응급처치나 심폐소생술을 숙지하도록 한다.

만약 사고나 환자 발생시 섣부른 행동 보다는 주위에 도움을 요청하고 119에 신고 하도록 한다.

고온다습으로 인해‘불쾌지수가 최고조에 달하는 장마, 조금만 신경 쓴다면 즐겁게 여름을 맞이할 수 있는 시작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