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of Best! 정신건강

우리의 최우선 가치입니다.

  • 입력 2011.12.15 18:00
  • 기자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정신건강센터-



최근 사회의 여러 현상은 정신건강과 직간접으로 관련되어 있다. 특별히 최근 사회의 저명한 정치인이나 연예인들의 자살과 함께 수면위로 떠오른 세계 1위의 높은 자살증가율은 우리 사회 전체를 다시 바라보게 하는 계기가 되었고, 정신건강을 지켜야 한다는 필요한 대책을 생각하게 된다. 우리 나주에는 현재 정신건강에 대한 공공성 및 전문성을 갖추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나주시정신건강센터가 있다.

나주시정신건강센터는 정신질환자의 인권보호 및 정신질환에 대한 인식개선, 정신건강증신사업 등을 통하여 효과적인 정신건강서비스를 전달 및 사회적 지지체계를 구축하고 국민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 함께 하려는 사회를 만들려는 목적으로 정신보건법 13조를 근거로 2004년 전라남도, 나주시(보건소), 국립나주병원이 협력하여 설립되었다.

'당신이 행복하면 좋겠습니다.'를 슬로건으로 걸고 나주시민의 정신건강의 파숫꾼의 역할을 하고 있는 나주시정신건강센터는 나주 지역의 특성에 맞는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 삶의 질을 높이는 일을 하고 있으며, 2004년 정신건강센터 애칭을 공모하여 나주(羅州) 지역주민들의 마음이 비단결 같은 아름다움으로 채워졌으면 하는 지역주민의 염원이 담긴 '비단고을'로 선정하여 현재까지 애칭으로 불려지고 있다.

나주시정신건강센터는 나주시민을 위해서 정신건강상담·정신건강교육, 정신질환자를 위한 사례관리·주간재활프로그램·직업재활프로그램(보호작업)·가족교육 및 모임 과 아동청소년을 위한 정신건강상담, 사례관리, 정신건강교육(학생, 교사, 학부모)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회적 편견과 오해로 방치되고 있는 지역주민과 우울, 불안, 환청, 자살충동 등의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정신보건전문요원이 정신건강상담서비스를 월~금요일 오전 10시 ~ 오후 5시까지 하고 있으며, 미리 예약을 하면 정신과 전문의와도 무료로 상담이 가능하다. 또한 24시간 정신건강 상담전화 ☎ 1577-0199를 운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www.najumind.or.kr)를 통해서도 상담이 가능하다.

나주시민 중 정신분열증, 우울증, 조울증 등의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증상관리 및 사회기능 재활, 직업 연결 및 유지를 위해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을 위해 개별 욕구와 기능수준에 다른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170여명이 등록되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만성정신장애인들이 병원에서 퇴원 후 관리와 사회복귀를 위한 적응단계의 프로그램으로 재발방지 및 손상된 기능회복을 위하여 낮 시간 동안 주간재활프로그램을 월~금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제공하고 있다.

정신건강에 대한 오해와 편견해소를 위해 우울증·스트레스 관리 등에 대한 내용으로 정신건강교육을 통해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정신질환의 조기발견과 조기치료를 통해 사회적·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가정의 행복을 유지하도록 주부, 직장인, 학생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사업의 애칭을 '배짱세대'라고 정하였으며 ‘배짱’은 자기 자신을 믿음으로서 자신감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을 의미하며, '세대'는 어버이, 자식, 손자로 이어지는 대를 뜻하는 것으로 아동·청소년들이 배짱을 가지고 다음 세대를 이어가는 주체로 성장하기를 바라는 나주시정신건강센터의 바람을 담고 있다. 나주시의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적응을 위해 아동·청소년과 부모, 교사, 유관기관 인력에 대한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일을 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나주시 아동·청소년 정신보건사업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네트워크를 형성하였고, '건강한 사춘기와 현명한 부모'의 제목으로 학부모 공개강좌를 지역 내 아동·청소년 관련기관과 연계하여 진행하여 정신건강 네트워크가 구축되었으며 학부모들에게는 필요한 정보가 전달되 자녀 양육에 유익한 도움이 되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