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인플루엔자 대책마련 시급하다

  • 입력 2011.12.15 20:28
  • 기자명 김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류 인플루엔자 확산으로 지역이 온통 난리다.

방역과 매몰에 동원되는 인력만 해도 그 수를 헤아리기 어렵다. 방역체계와 사후조치에 대한 불안정 때문에 시민들은 공포의 위험도 느끼고 있다. 살 처분 후 매몰 된 오리들이 땅을 뚫고 나와 농지를 돌아다니고 심지어 매몰된 지역이라는 접근금지 표지조차 세우지 않는 허술함 때문이다.

나주시장도 전 공무원들에게 '준전시'상황의 자세로 확산을 방지하자고 당부하는 등 사태가 심각한 지경이다.

연일 방역과 매몰 작업에 동원된 공무원들은 말 그대로 '파김치'가 다 되었다. 소방공무원과 군인들도 동원되어 확산방지에 나서고 있지만 중과부족이다.

이러한 상황은 결국 '조류 인플루엔자'에 대한 대책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 지역단위의 방지 메뉴얼도 부실하고 전국적인 방지 매뉴얼은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꼭 숭례문 방화사건을 보는 듯한 느낌이다. 국보 1호인 숭례문이 불에 타버린 뒤 부랴부랴 만든 문화재에 대한 매뉴얼이 생각났기 때문이다.

21세기 페스트라 하는 조류 인플루엔자(AI).

세계보건기구(WHO)는 2003년부터 2007년 5월까지 전 세계적으로 137명이 조류독감에 감염되어 70명이 숨져 치사율이 무려 51%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치사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히 마련되어야 한다. 현재 스위스 로슈사가 특허권을 가지고 있는 타미플루만이 치료제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H5N1바이러스는 변이속도가 빨라 그 치료효과를 장담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말한다. 아직 세계 각국은 뚜렷한 대책을 찾지 못한 채 타미플루의 확보경쟁만 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경고를 하고 있다. 중국은 통계도 낼 수 없을 정도로 많은 10억 명에 이르는 인구와 농민들이 닭, 오리 등 가금류 140억 마리를 사육하고 있어서 조류독감의 뇌관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이 이처럼 많은 가금류를 사육하고 있음에도 그 환경이 매우 열악하다는 것이다. 중국의 농촌 주민 가운데 약 10%만이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정도로 가장 낙후된 건강관리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중국의 유행성 전염병에 대한 대처능력은 거의 제로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중국과 가장 가까운 곳에 인접한 우리나라의 경우 이의 직접적인 피해지역이 될 수 있다. 철새의 이동경로와 황사현상도 한 몫 할 것이다. 현재 조류 인플루엔자로 인한 피해액은 아직 통계조차 못내고 있다. 살 처분과 방역, 매몰 등 사회적 비용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다. 또한 국민들의 불안 심리도 가중될 것이다. 이번 재해를 계기로 예방대책을 하루빨리 수립해야 한다. 사후처리가 아니라 예방을 통해서 이를 극복해야 한다. 백신만 확보하면 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근본적인 예방대책을 찾아야 한다. 국제적인 연대를 통하여 정보를 공유하며 공동대책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또 계속적인 홍보를 통하여 국민들이 AI의 대비책에 대한 기초지식을 갖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더불어 건전한 생활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신체의 면역력을 높여나가는 것은 개개인의 몫이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