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시증이란?

  • 입력 2011.12.16 12:21
  • 기자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시증은 유리체가 망막을 당길 때 불빛이 번쩍거리는데, 눈 주위를 부딪쳤을 때 별이 보이는 것과 같은 현상이다.

눈을 감거나 어두운 곳에서 잘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번쩍이는 현상은 곧 없어지거나 수주 또는 수개월 동안 지속되기도 한다. 또 이런 현상이 10∼20분 이상 계속되면 뇌혈관의 경련에 의한 것으로 편두통의 전구증상이다.

눈의 외상이나 망막, 맥락막, 시신경 등에 염증이 있을 때 망막의 시세포가 자극되어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망막박리가 시작되기 전에 자주 나타난다.

그 외에 갑자기 시야에 반짝거리는 빛을 느끼고 그것이 점차 주변으로 퍼져감에 따라 중앙이 어두워지는 증상도 나타난다. 특히 저녁 때는 더 심해지고, 현기증은 없다.

주로 고령자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과도한 음주, 과로,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다.

후유리체 박리에 의한 광시증은 큰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보통 광시증은 망막열공이 발생한 경우 더욱 심해지므로 1개월 이상 증상이 지속된다면 망막에 대한 정밀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치료는 노화에 의한 경우에는 눈 속의 부유물의 크기나 숫자의 변화가 없으면 그대로 기다려 보지만 부유물이 많아지거나 커지면 약물치료를 해야 한다. 당뇨나 고혈압이 원인인 경우에는 이에 대한 적절한 치료가 병행되어야 한다.

--------------------------------[본문 2:2]-----------------------------------



최종덕 원장

(명동안경ㆍ콘텍트)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