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 붐 세대의 귀환

  • 입력 2011.12.16 12:21
  • 기자명 김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위 '세시봉 열풍'이 불고 있다. 조영남, 송창식, 윤형주, 김세환, 이장희 등 1970년대를 풍미했던 통기타 가수들의 인기가 최근 급상승한 것이다. 이들은 지난 설 연휴 무렵 TV방송에 출연해 과거의 히트곡을 부르고, 그동안 살아온 이야기를 서로 나누었다. 해당 프로그램 시청율이 급상승했고, 이들의 지방공연티켓은 구하기가 어려울 정도가 되었다. 악기점에서는 통기타가 불티나게 팔려나간다고 한다.

통기타 가수들의 인기는 대중음악 장르의 변화라기보다 대중음악 청중의 변화로 보아야 할 것이다. 대중음악 시장에서 한동안 외면받던 베이비 붐 세대가 그 시장에 다시 복귀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한 것이다. 한국의 베이비 붐 세대는 6-25 전쟁 후 안정세를 찾은 1955년부터, 산아제한을 적극 시작한 1963년 사이 태어난 사람들을 말한다. 2010년 현재 이들의 숫자는 712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4.6%에 달한다. 머지않아 은퇴의 시기에 접어들 40대 중반에서 50대 중반의 중년층이다.

한국의 베이비 붐 세대는 그들의 부모세대와, 그리고 그들의 자식세대와도 다른 여러 특성을 갖고 있다. 부모세대와의 차이점은 처음 제대로 교육받은 세대라는 점이다. 일제식민지와 6-25전쟁의 와중에서 극소수의 특권층만 학교교육을 받았던 그들의 부모세대와 달리, 베이비 붐 세대는 국가가 실시하는 보편적 의무교육의 혜택을 보기 시작한 첫 세대였다. 학교교육을 받은 그들 덕분에 한국은 산업사회로 탈바꿈 할 수 있었고 선진국에 진입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었다.

베이비 붐 세대 대부분이 도시거주자라는 점도 부모세대와 다른 점이다. 1960년대 경제개발정책에 따라 도시에 일자리가 생기면서, 베이비 붐 세대의 부모들은 일자리를 찾아 그리고 자식의 교육을 위해 도시로 몰려들었다. 부모가 못가면 논과 밭을 팔아 자식만이라도 도시로 보냈다. 그래서 베이비 붐 세대의 대부분은 농어촌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고 성인이 되어 도시에 정착한 사람들이다. 교육받은 덕에 생활수준이 향상된 것을 실감한 베이비 붐 세대들은 자녀교육에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부동산 경기 과열, 사교육 열풍 모두 베이비 붐 세대들이 촉발한 사회적 병리현상들이다.

한편 베이비 붐 세대들은 시골정서와 도시정서를 모두 갖고 있다. 도시정서에 익숙하지 않은 지금의 70대 농어촌 노령층이나, 농어촌 생활을 하루도 견디기 힘들어하는 요즘 젊은 세대와는 다르다. 베이비 붐 세대는 도시의 세련됨과 편리함을 즐기면서도, 어릴적 고향으로 내려가고픈 귀소본능 또한 갖고 있다. 도시외곽에 전원주택을 짓고 사는 사람들도 대부분 베이비 붐 세대들이다.

베이비 붐 세대가 지금 당면한 문제는 노후 대책이다. 그들 대부분은 퇴직 후 도시에 남아서 안락한 노후생활을 보내기가 경제적으로 어려운 계층이다. 소비위주의 도시생활을 계속할만큼 저축해 둔 것도 없고,

그들에게 제공될 노인 일자리는 턱없이 부족하다. 결국 도시의 베이붐 세대들은 자신들의 소외와 분노를 정치적 통로로 분출할 것이고, 청년세대와의 정치적 갈등과 반목이 심화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

베이비 붐 세대의 노후대책 차원에서 그들이 농어촌 지역으로 귀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을 고려할 만하다. 현재 농어촌을 지키고 있는 그들의 부모세대들이 사라진 후 그 빈 자리를 베이비 붐 세대들이 채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주택자금 지원, 일자리 알선 등이 우선 가능할 것이다. 어린 시절 고향으로 돌아간 베이비 붐 세대들은 지금의 '세시봉 열풍'에서 보여주듯, 척박하고 낙후한 농어촌 지역의 문화를 보다 활기차고 풍부한 문화로 바꿀 수 있을 것이다.

베이비 붐 세대의 농어촌 귀환이 또 하나의 '열풍'이 되길 기대한다.



장호순 박사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