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AI·구제역 방역대책 강화

전남도, 상황실 운영…사육환경 등 개선

  • 입력 2011.12.20 11:02
  • 기자명 김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는 AI와 구제역이 재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겨울철이 다가옴에 따라 체계적인 사전 대응을 위해 그동안 추진해오던 AI·구제역 선제적 방역대책을 더욱 강화키로 했다.

8일 전남도에 따르면 고병원성 AI 전염원으로 추정되는 철새의 본격적인 이동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가축 사육환경을 개선하고 농가 방역 추진실태 점검 및 교육ㆍ홍보 강화를 통한 현장 방역의식을 고취하는 등 선제적 재발 방지대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이에 따라 악성 가축전염병의 유입 가능성이 높은 이달부터 내년 4월까지 7개월간 도와 축산위생사업소, 각 시군 26개소에 AIㆍ구제역 방역대책 상황실을 설치 운영한다.

특히 전남도에서는 올해 1월 도내 고병원성 AI 발생으로 약 320여만 마리의 닭과 오리를 살처분하는 등 많은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재발 방지를 위해 지난 5월 '동물복지형 사육환경개선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종합대책에 따라 닭, 오리농가의 사육 환경에 따라 등급별로 분류해 특별관리가 필요한 315농가에 담당자를 지정, 축사시설을 개선하고 마을ㆍ도로ㆍ강ㆍ호수 등 취약지역에 위치한 농가는 이전을 유도하는 등 사육환경 개선을 통한 선제적 방역대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또한 농가 차단방역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와 시군, 계열회사 등 7개 반 34명으로 '차단방역 추진실태 점검반'을 편성해 농장 소독 실시 여부, 적정 사육밀도 준수 여부 등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달 '선제적 방역대책 추진 순회교육'도 실시했다.

구제역의 경우 도는 전국적인 발생에도 불구하고 철저한 차단방역으로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있으나 전국적으로는 예방접종에 의한 관리 상황임을 감안, 감염요인을 사전 제거하고 모든 농가의 예방접종을 실시를 적극 유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이달부터 구제역 예방접종 시술비를 지원하고 농가 예방접종 실시 여부에 대한 검사를 강화해 미실시 농가에 대해서는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재발방지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안병선 도 축산정책과장은 "AI와 구제역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농가는 물론 도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며 "매일 농장을 소독하고 적정 사육밀도를 준수하는 것은 물론 외부인이나 차량 출입 통제, 철저한 구제역 예방접종 등을 철저히 하고 의심축 발생 시 신속한 신고(전화 1588-4060)해줄 것"을 당부했다.

김진혁 기자

zzazzaro@naver.com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