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공무원, 조직불신 팽배

'세무과 포상금' 국민권익위에 재조사 촉구
조직내 과다경쟁이 음해와 내부고발 촉발

  • 입력 2012.01.30 18:07
  • 기자명 윤용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 공직사회가 인사문제로 인한 조직의 분열과 갈등이 도를 넘었다는 지적이다.

지난 연말 '나주시 세무과의 포상금문제에 관해 국민권익위원회에 감사원과 사법기관의 조사가 미흡하다'며 재조사를 촉구하는 '진정서'가 접수되어 다시 조사가 진행 중이다.

놀라운 것은 진정서를 제출한 사람이 익명을 표명한 내부 공직자인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이 일로 인해 관련 공무원이 징계처분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진정서를 제출한 것은 진정인의 다른 의도가 숨어 있다는 것이 공직사회 내부의 관측이고 시민사회도 동의하는 분위기다.

민선 5기가 출범하면서 임성훈 시장은 "인사에 편 가르기와 보복인사는 없다"라고 분명히 밝혔었다.

하지만 승진서열 등의 인사원칙을 무시한 채 자신의 친위세력을 승진을 통한 조직내부의 요직에 임명하는 무리수를 두면서 시작됐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원칙이 무시되다 보니 같은 친위세력 내에서도 자신의 승진을 위해 상대경쟁자를 궁지에 몰아넣기 위해 음해하고 내부 고발을 남발 한다는 것.

더불어 외부세력의 인사 개입이 너무 지나치다는 소문이 공직사회 내부와 지역사회에 파다하다. 실제로 지난해 8월 인사는 O당 실력자의 개입이 풍문으로 나돌았으며 그 인사의 입에서 거론된 직원이 승진하고 요직에 임명된 사실이 현실로 들어났다는 것이다.

민선 5기 시작부터 지금 시기에 이르기 까지 나주시의 인사는 OOO씨, 공사는 OOO씨라는 풍문이 떠돈다. 이런 작태를 시민사회 일각에서는 사실로 인정하는 분위기다.

나주시의 이번 사태를 바라본 한 시민은 "나주인구 감소로 인한 지역붕괴의 원인을 제공한 큰 축은 공직사회이다. 헌법이 보장하는 주거이전의 자유는 인정한다. 하지만 공직자들이 호구지책을 위한 직장인으로서 시청에 근무하기 때문에 지역에 대한 애정이 없다. 인구가 줄면 시청급도 낮아져 기구도 축소되고 결국 자신들의 자리가 부족해지고, 부족한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그런 꼴사나운 짓을 하는 것" 이라고 자신의 의견을 표명했다.

이번 일로 불거진 공직사회의 비겁한 내면의 모습은 소탐대실한 줄 알면서도 나만 아니면 된다는, 조직 스스로 책임을 방임하는 모습을 드러냈다. 어느 행정학 교수가 말했다. '스스로는 개혁할 수 없는 조직이 공무원 조직이고 개혁이나 혁신을 밝히는 순간에도 자신의 안위를 걱정하는 집단이다'라고.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