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 보 누수, 물고기는 폐사

익산국토청-환경청 사건 은폐ㆍ축소
환경단체, 4대강사업 '강죽이기' 주장

  • 입력 2012.03.26 09:25
  • 기자명 김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강사업중단 광주ㆍ전남공동행동'과 '광주환경운동연합'은 지난 7일과 8일 사이에 영산강 사업 2공구 죽산보 하류에서 물고기가 집단 폐사한 사건이 발생한 것을 두고 성명을 발표했다.

두 단체는 "4대강사업은 환경 살리기가 아니라 죽이기 사업이다. 강을 회복하고 살리기 대책을 모색해야 한다"면서 "익산국토관리청은 초기 우수로 인한 오염원 유입으로 몇 마리의 물고기가 폐사했고 별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은폐ㆍ축소하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5일 내린 비 때문인 오염원 유입이 7일과 8일 사이에 일어난 수천마리 폐사의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면서 "집단으로 폐사시킬 만큼의 외부 오염원 유입의 가능성이 있다면 이를 찾고 대책 마련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4대강사업중단 광주ㆍ전남공동행동과 광주환경운동연합은 "다시면과 공산면 일대 3km 구간에 걸쳐 붕어, 잉어, 누치 등 크고 작은 어류 수천 마리가 폐사했고 공사 측이 폐사한 물고기를 수거해 1톤 트럭으로 싣고 나갔다는 목격자 제보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목격자 제보에 따르면 죽산보 방류 후 사고가 일어난 것으로 여기에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생명의강 연구단과 4대강사업중단 광주전남공동행동이 9일 현장조사 때 측정한 탁도가 다른 때와 달리 높은 수치를 보여 이상 조짐을 확인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4대강사업중단 광주ㆍ전남공동행동과 광주환경운동연합은 "작년 1월 승천보 인근 준설현장에서 물고기가 폐사한 사건을 비롯해 여러 차례 폐사사건이 발생했다"며 "이때마다 원인과 대책을 강구하기보다 감추기에 급급했다"고 덧붙였다. 두 단체는 "4대강사업은 환경 살리기나 재난 대책사업이 아니라 토목공사를 위한 사업이고 운하용 수로와 주변개발을 목적으로 한 사업"으로 규정하고 "이런 본질적인 문제 때문에 사고와 사건이 현재까지 일어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정부는 사고 상황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대책을 찾아야 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사건을 축소 은폐한 것에 대해 책임도 물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들 단체는 "영산강 승촌보 누수 현상은 여전하고 세굴 현상도 낙동강에서 일어난 문제와 크게다르지 않아 4대강사업의 총제적 문제가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진단하고 "4대강사업은 이미 실패했다. 살리기가 아니라 위험을 키우고 생태와 수질을 악화시키는 사업이다. 강을 회복하고 살리기로 선회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한편 생명의 강 연구단과 4대강사업중단 광주전남공동행동은 지난 9일 수질, 하상(세굴, 재퇴적), 보 안전성에 대한 영산강 현장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곧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