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관 공동협력사업 적극 발굴해야”

광주테크노파크, 나주혁신도시 이전기관 간담회 개최

  • 입력 2013.06.01 16:33
  • 기자명 정동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와 전라남도 그리고 나주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공공기관들이 상호 협력을 통한 지역경제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공동간담회가 29일 광주테크노파크에서 개최됐다.

이번 간담회는 산업통상자원부,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광주테크노파크, 전남테크노파크와 한국전력공사 등 5개 이전기관 및 광주,전남 기업지원기관 등 총 3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각 기관의 주요사업 추진현황을 설명하고 향후 공동협력사업을 발굴하기 위한 방안을 토론했다.

김형수 광주시 경제산업국장은 향후 혁신도시에 이전 할 기관이 15개 기관이며, 이들 기관들의 1년 예산은 한국전력공사의 43조 3천억을 제외하더라도 약 10조원이상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는 매우 크나, 충분한 사전 준비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실질적인 성과가 크게 축소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향후에도 주기적인 토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이번 이전기관 중 최대규모인 한국전력공사 관계자는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차원에서 사회적기업 및 귀농교육센터 설립,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및 산학연 클러스터 조성 등에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갖겠다”고 밝혔다.

또한 전력거래소 관계자는 혁신도시에 ‘중앙전력관제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며, 전력거래와 관련된 광주․전남지역 대학과의 공동인재육성 및 공동 연구개발사업을 제안하고 추후 실무회의를 통해 구체적인 방안 마련을 제안하였다. 또한 탄소배출권거래소 유치나 스마트그리드 거점지구 지정이 되면 관련 산업 클러스터 조성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광주테크파크 유동국 원장은 “15개 기관이 이전하면 수천억원 규모의 비용이 투입되는데 이들 사업비를 사용함에 있어 지역 기업들이 최대한 수혜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한다”면서, “지역에서도 충분한 준비와 협업을 통해 지역산업 활성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