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신청 포기

지방비 부담과 전기자동차 특화부분 제안에 부담

  • 입력 2013.09.30 13:06
  • 기자명 정동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예비사업자 선정이 내달 18일로 확정된 가운데 지난 27일 제안서 마감에 나주시가 신청을 포기한 것으로 드러나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나주시 관계자는 당초 전남도와 나주시가 민간사업자인 KT와 공동으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에 제안서를 접수키로 했으나, 심의 과정중에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이번 공모사업에는 참여치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나주시가 민간업체와 공동으로 추진했던 내용 중에 지방비 부담이 너무 컸고, 민간사업자가 전기자동차 부분에 특화되어 있어, 현재 지역내 택시업계와의 이해충돌 가능성도 있어, 다음 기회에 참여키로 했다고 밝혔다.


덧붙혀, 나주시 관계자는 정부의 스마트그리드 보급사업은 한시적 사업이 아니라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향후에는 나주로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한전KDN과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마련해 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나주시의 이러한 입장에 대해 비판적 견해도 만만찮다.
이미 타 지역은 정부의 정책방향을 충분히 예측하고, 민간기업과 치밀하게 준비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갖춘 반면, 나주시의 경우 대응속도가 너무나 안일하다는 지적이 그것이다.


특히, 세계적 추세인 신재생에너지분야에 대한 전담팀 마저도 갖추어지지 않았고, 시민들에 대한 계도 또는 동의과정에 필요한 그 어떤 노력도 없었다는 지적이다.


지능형전력망협회 관계자는 “나주시는 에너지 대표공기업인 한전 등이 이전해 옴에 따라 스마트그리드 관련 업계 및 중소기업들도 같이 이전해 올 기반을 만들어 주고 이러한 기업들이 정착할 수 있도록 제도적, 행정적 다양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전문가 중 나주지역 출신인 선강엔지니어링 이순형 대표는 “스마트그리드 거점지구 지정은 나주시의 큰 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나주시는 별도로 자체 TF을 만들고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위원회 등을 구성하여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준비와 대내외 활동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나주시는 에너지기업인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하여 한전 KDN, 한전KPS, 한국전력거래소 등이 이전해 옴에 따라 어느 지역보다 당위성이나 준비 조건이 유리하므로 창조적이고 지역 특성에 가장 잘 맞는 아이템을 개발하고 실제 주민들이 효과를 느낄 수 있는 작은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외형적이고 실적 위주로 사업을 추진하다 보면 지역주민에게 외면당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는 지적이다.
이순형 대표는 “스마트그리드(지능형전력망) 확산사업 지정의 성공과 실패는 지역주민의 참여 여부에서 결정된다”며, 아무리 좋은 계획과 실천의지가 있다 하더라도 지역주민의 의견수렴을 등한시 하거나 또한 지역주민이 적극 참여하지 않는다면 사업은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계했다.


즉 지역주민을 스마트그리드 사업 계획 초기단계부터 사업에 참여시켜 사업추진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사업성과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 등의 자체 노력을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