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멸구 피해면적 100ha 넘어서

농가 미온 대처, 농정업무 현장성 부족

  • 입력 2013.10.07 14:08
  • 기자명 정동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읍면동 기능약화, 지도업무 농협에만 의지

근래에 보기 드문 벼멸구 피해가 나주 전 지역으로 급속히 확대되면서 수확을 목전에 둔 농민들이 비상에 걸렸다.

지난 8월초 충분히 예상을 했으면서도 9월말 기준 100ha 넘게 많은 피해가 발생, 농가들의 미온적인 대처와 행정기관의 현장성 없는 농정업무 시스템이 문제를 키웠다는 지적이다.

이번 벼멸구 피해에 대해 나주시는 9월 중순부터 행정방송을 통해 적극적 방제활동을 독려했다고는 하지만 농가들 입장에서는 의례적으로 하는 행정방송으로 인식해 심각성 있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것.

이는 곧 행정방송이 현장성 있는 전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시스템상의 문제라는 분석이다. 농가들이 피부로 느낄 만큼 행정이 현장밀착성과 거리가 멀었다는 지적이 그래서 나오는 대목이다.

지역별로 피해규모를 보면 세지면의 경우가 가장 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농가들은 현재 가입되어 있는 벼보험에 그나마 기대를 하고 있는 눈치다. 세지면의 일부 농민들은 벼멸구 피해 보상 보험의 보상기준이 현실적이 못하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일부 수확에 들어간 농가는 보상기준이 재배면적의 50%이상 피해가 발생하고 50%선을 넘는 부분만 보상한다는 약관이라는 것을 전해 듣고 이렇게 합리적이지 못한 보험도 있다며 피해확인도 하지 않고 출하하고 있는 농가도 있다.
행정도 막상 긴급 상황이 발생하자 신속한 대처가 어려운 실정이다.

영농지원을 하는 영농지도소 근무자도 5명으로 직원1명이 3개 읍면동을 돌아다녀야하는 실정이다. 동강면의 김모 주민은 농작물 지도업무를 요즘은 단위농협에 의지하고 있다며 농정팀에 지도업무 담당을 배치하는 농정업무 시스템을 고민해봐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읍면동 기능이 약화되고 본청업무가 강화되면서 되려 농정업무는 현장성이 현저하게 저하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