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심 외면한 정치적 살인이자 탄핵

시의원사퇴 표결처리 규탄성명 잇따라

  • 입력 2013.10.14 12:08
  • 기자명 정동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진보당, 시민대책위까지 규탄 한목소리

문성기, 정찬걸, 임연화 의원의 사퇴 표결처리를 강행한 의원들에 대해 이를 규탄하는 성명이 잇따라 발표되면서 지역 정가에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배기운 의원이 급히 서울에서 내려와 비상소집까지 하면서 당의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은 나주화순지역위원회 명의의 성명서를 통해 패거리정치 행태를 규탄한다며, 나주시의회 역사상 가장 치욕스러운 날이라고 규정했다.

또한 이번 사태는 우리나라 지방의회 18년 역사상 초유의 사건으로 나주시의회가 처음으로 지방의정사에 오점을 남기는 매우 수치스러운 날로 기록될 것이라며, 10월 10일 본회의에서 안건에도 없었던 의원직 사퇴에 관한 건을 기습적으로 상정해 표결로 사퇴서를 처리 하는 후안무치한 폭거를 자행했으며,
이는 의회정상화를 촉구하는 시민들의 의사를 무시한 비이성적인 정치행태로 자신들의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 동료의원을 살해한 의회 살인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민주당은 이번 사태를 유발한 무소속의원들이 지배하는 나주시의회에 그 책임을 물으면서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반드시 시민의 심판으로 철퇴를 가해 나주시의회의 민주적인 질서를 회복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통합진보당도 가세했다.

진보당은 임연화 의원을 비롯한 3명의 사퇴서 제출은 불법과 특혜로 얼룩진 나주미래산단을 정상화하기 위한 결단이었는데, 합리적인 토론과 소통은 뒤로 미루고 일방적으로 진행 된 미래산단사업에 대한 나주시민들의 우려와 걱정이 각종 불법과 특혜시비로 인해 표출되더니, 급기야 동료의원들에게 철퇴를 가한 것은 명백한 정치적 살인이라고 비난했다.

진보당은 전국최초로 정치적인 사퇴안을 통과시킨 나주시의회는 이번 사퇴안을 주도하고 찬성표결한 의원들은 내년 지방선거에서 지역민들의 엄중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며, 통합진보당 나주시위원회는 이번 임연화의원의 사퇴안 처리를 계기로 삼아 나주시가 모든 비리의혹세력과 결별하고 미래산단 정상화를 위해 나서도록 나주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적극적인 연대하며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민사회도 잇따라 긴급성명을 발표했다.

미래산단 진상규명 및 나주 살리기 시민대책위원회는 헌정사상 지방의회 개원 이래 초유의 사건이 나주시의회에서 일어났다며, 일반미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사전절차를 무시하고 공무원과 사업자 간 특혜지원, 뇌물수수라는 전형적인 부패 구조로 얽혀 있는 불법, 탈법, 편법 사업으로 시 재정에 손해를 입힌 임성훈 나주시장 등 총 17명이 검찰에 기소되어 재판에 계류 중인 사안인데, 인간적 고뇌와 다수의 횡포에 맞서 시민을 위해 쇠사슬을 감아가며 온몸을 던져 미래산단 동의안 처리를 반대했던 의원들을 정치적 목적달성만을 위해 시민의 뜻은 안중에도 없이 사퇴표결 처리한 의원들이야말로 지탄받아야 할 대상이라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의회의 기본역할은 집행부의 견제와 감시에 있는데 현재 나주시의회는 집행부의 거수기로, 식물의회로 전락되었다며, 마땅히 비난받아야 할 대상은 의롭게 사표를 제출한 의원이 아니라 집행부의 꼭두각시로 전락한 바로 8명의 의원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이번에 사퇴처리 정국을 주도했던 8명의 의원들은 나주지역경제를 망치는 것도 모자라 동료의원들을 정치적으로 살인하고 탄핵시킨 주역들이라며, 그에 따른 응당의 댓가를 치루게 될 것이라고 규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