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부터 여론조사 “횡횡”

여론조사 빙자한 인지도 높이기 의혹

  • 입력 2013.10.14 13:28
  • 기자명 박철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벌써부터 선거용 여론조사가 펼쳐지고 있어 이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이 만만찮다.

실제로 10월 들어 두 차례나 시장후보 선호도 조사가 진행되었으며, 거론된 후보도 들쑥날쑥해 여론조사에 대한 신뢰도마저 떨어뜨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여론조사 방식에 있어서도, 객관적 타당성 획득보다는 후보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방편이거나, 유력한 후보를 거론조차 하지 않아 유권자들에게 혼란을 부추킨다는 지적까지 제기되고 있다.

산포면의 한 제보자는 “어느 후보가 시장에 적합하다고 보느냐는 전화를 받았는데, 네 명의 후보자 이름만 거론해서 너무 이상했다”고 제보했다.
또한, 단순히 누구를 지지하느냐 여부를 묻는다는 느낌보다, 마치 여론을 몰아가는 듯한 느낌을 받았는데, 이런 것은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단속해야 할 사항인 것 같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선관위 관계자는 “아직까지 딱히 선거법에 저촉될 만큼의 사안은 접수된 것이 없고, 단순여론조사는 법적으로 제제할 수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또한, 내년 지방선거가 가까워질수록 수많은 여론조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여, 여론조사를 빙자한 사전선거운동이 되지 않도록 더 많은 계도활동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금남동의 또 다른 제보자는 “인지도가 낮은 후보들은 본인의 이름 석자를 더 널리 알리고 싶어서라도 여론조사의 유혹에 빠질 수 있다”며, 결국 여론조사를 빙자한 사전선거운동이 될 수 없도록 관계당국의 철저한 대비와 유권자의 현명한 판단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