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에 대하여 (2부)

  • 입력 2013.11.11 14:26
  • 수정 2013.11.11 14:32
  • 기자명 윤현식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양인은 가슴부위가 잘 발달하여 어깨가 떡벌어진 느낌을 주는 반면, 엉덩이 부위가 빈약하다.
민첩하고 명쾌하며 발랄한 편이다. 성격이 비교적 날카로우며 급하고 화를 잘 내는 경향이 있다.

 
 

변비가 잘 발생하기 때문에 대변소통이 순조로운 상태가 소양인이 건강한 상태이고, 신장염, 방광염, 요도염이 잘 발생한다. 상체에 비해 하체가 약해 요통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소양인에게 이로운 음식으로는 돼지고기, 흰살 생선, 해삼, 팥, 멍게, 배추, 상추, 오이, 시금치, 브로콜리, 딸기, 참외, 토마토 등이 있다.
소음인은 엉덩이가 잘 발달하여 앉아있는 모습이 안정감이 있으나, 가슴부위가 빈약하여 움츠리고 있는 느낌을 준다. 성격이 내성적이고 온순하며 섬세하여 잔재주가 많다. 매사에 소극적이어서 우유부단한 단점이 있다.
쉽게 체하는 체질이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될 때가 소음인이 건강한 상태이고 만성 소화불량, 위산과다, 복통이 흔히 발생하며 몸이 냉하여 손발이 차거나 허약한 체질이 되기 쉽다.


소음인에게 이로운 음식으로는 닭고기, 계란, 개고기, 등푸른 생선, 홍합, 찹쌀, 고구마, 인삼, 꿀, 생강, 대추, 귤, 마늘, 고추, 김, 미역 등이 있다.
태양인은 가슴 윗부분이 발달된 체형으로 목덜미가 굵고 건실하며 머리가 큰 반면, 허리 아래 부분이 약한 편이다. 성격은 과단성이 있고 창조적이다.


비교적 드문 체질로 강직하여 주위 사람들과 융화가 잘 안되는 단점이 있다.
소변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변을 잘 보는 상태가 태양인이 건강한 상태이고, 평소 가슴이 답답하고 토하기를 잘한다. 하체와 허리가 약해 오래 걷거나 장기간 앉아있기가 힘들다.
사상체질을 잘 파악하면 사람의 기본적인 성격뿐만 아니라 유익한 음식, 취약한 장부, 쉽게 발생하는 질병 등을 미리 짐작하여 대처할 수가 있다.


만약 본인의 체질이 궁금하시거나 “나에게 맞는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하는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가까운 한의원에 가서 전문가인 한의사에게 정확한 진단과 처방을 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