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평농공단지, 제2의 미래산단 되나

사업확정도 하지 않고 15억여원 집행

  • 입력 2013.12.10 10:50
  • 기자명 정동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상분양가 80만원대, 주변산단 40만원대

나주시가 추진 중인 남평농공단지조성 사업이 시작한지 3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보상은 물론 착공도 못하고 있어 피해 토지주(69명)들이 나주시 정책을 믿을 수 없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남평농공단지 조성사업은 2011년도에 추진하기 시작해 2011년 12월 27일 보상 공고를 하고 2012년 2월 6일부터 보상을 실시하겠다고 보상계획을 통보했었다.

하지만 지금까지 아무런 통보도 없이 2년여 세월을 보내고 있어 해당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해당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남평농공단지 보상협의회는 지난 2일 긴급회의를 갖고 그동안 피해에 따른 모든 책임을 나주시가 책임지고 보상해야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특히, 나주시가 별도의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법적대응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나주시는 사업비 190억원(시비 20억, 민자 170억)을 투입해 11만2221㎡ 부지에 농공단지를 조성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투융자 심사 결과도 없이 투자사가 이미 개발사업비로 32억원을 차입해 이자 등 용역비로 15억여원을 집행한 것으로 알려져 제2의 미래산단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2년여 동안 보상도 못하고 있는 것은 수용토지 감정결과 보상액이 20억여원을 예상했으나 60억원대가 넘어가 분양가격이 3.3㎡당 80만원대로 사실상 개발이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남평농공단지 개발사업은 전남도가 지난 4월 첫 투융자 심사 결과 재검토 또는 부적정 판정을 받았었다.
현재는 재차 중앙 투융자 심사 중으로 내년 2월에나 결과가 나올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나주시는 민간 사업자에게 이달 13일까지 15억원을 지원할 테니 보상방안을 제시하라는 공문을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민간사업자는 민자 사업으로는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나주시에서 미분양용지의 담보목적물로 제공해야 가능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어 사업을 진행하려면 미래산단 2차사업자 선정 때처럼 의회 승인을 얻어야하기 때문에 대책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보상협의회 위원 배모씨는 “나주시의 보상공고를 보고 일부 주민들은 대출을 받아 대체 토지를 구입했고, 일부주민들은 묘지를 언제까지 이장하라는 공고를 해서 선산을 구입한 경우도 있다”며 이런 피해에 대해 나주시는 반드시 책임을 져야하고 빠른 시일 내 대책을 세우지 않을 경우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