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분뇨자원화사업, 화약고 될까

도시계획심의위원회, 조건부 승인

  • 입력 2013.12.26 09:19
  • 수정 2013.12.26 09:20
  • 기자명 정동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업체와 인근주민 등, 반발

왕곡면 신포리 일대에 조성계획인 광역친환경농업단지 조성사업(축산분뇨 자원화 사업)이 시작전부터 극심한 몸살을 앓고 있다.
나주시 도시계획심의위원회는 지난 17일 왕곡면 신포리 일대 광역친환경농업단지조성 관련 심의결과 민원해결을 한 뒤에 사업을 추진하라는 심의 결과를 내놓았다.

사실상 조건부 승인을 한 셈이고, 반대측에서는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것으로 받아들여 반발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광역친환경농업단지조성는 2012년1월 농림수산식품부의 2012년 광역친환경농업단지 공모사업에 선정돼 오는 2014년까지 100억원(국비30억원, 도비 15억, 시비 35억, 자부담 20억)을 투입 영산강 일대 광역친환경농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그러나 추진과정에서 또 다른 사업자와 지역주민들의 반발로 잡음이 계속되고 있는 상태였다.
 

 
 

지난 17일에도 사업반대 입장 보이고 있는 왕곡면 신포리 주민, 나주시 축산분뇨 처리업체 등이 나주시 도시계획 심의위원회가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시청 점거농성을 위해 청내로 진입하려하자 나주시는 전 직원을 동원해 출입구마다 수십명을 배치 청내 진입을 막았다.

이 과정에서 한주민이 쓰러져 119구급차에 실려 가기도.
이날 시청 공무원들은 모두가 제복을 입고 대치 공안정국을 방불케 했다는 후문이다.
한편 분뇨수거업체들은 이날 도시계획심의 위원회 결과를 놓고 항의 차원에서 시청 주차장에 분뇨수거차량 수대를 주차시켜놓고 항의중이다.

나주시는 사업추진을 위해 2010년부터 나주축협과 공산농협, 마한농협, D축산영농조합법인 등과 2900여 농가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 추진하다 공산농협과 마한농협은 사업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관계자는 “이 사업은 특정법인의 이권 사업이 아니다”며 “사업을 통해 나주지역 친환경농업단지 인증이 확대돼 지역 농축산물이 대도시에서 높은 가격으로 판매될 수 있는 전환점을 만드는 것인 만큼 대승적 차원의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업추진 과정이 잘못되었다며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한 관계자는 “허위 주민동의서를 작성했다는 소문도 나돌고 있다”면서 나주시와 축협 그리고 D축산영농법인은 사업계획서를 허위로 작성하고 왜곡하여 정부 정책사업을 승인받아 사업을 강행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사업을 추진하는 측에서는 축산농가 전체를 위해서도 반드시 시설해야 할 사업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반대 측에서는 기존에 관련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이들의 생존권과 직결된 문제라며 대립하고 있어 향후 그 결과가 주목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