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유관기관들과 AI 차단방역에 총력

원천적 차단 위해 협력키로, ‘세트화’된 대응책 마련

  • 입력 2014.01.22 11:12
  • 기자명 김종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는 21일 오후 ‘AI 특별방역대책본부’에서 나주경찰서와 군부대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방역대책 협의회’를 갖고 AI 유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유관기관들이 총력대응하기로 했다.

이날 임성훈 시장은 “‘뒷북행정’이 되지 않도록 AI 발생을 전제로 ‘차단방역’에 힘쓰고 있다”며 “지나치다고 할 정도로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 같지만 AI 발생후에 치러야할 비용이 너무 크기 때문에 예방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하는 만큼 긴장감을 갖고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경찰과 군부대, 소방서 등 유관기관들도 “나주시의 요청이 있으면 언제든지 협조가능한 방안을 마련해 지원하겠다”고 적극적인 자세를 표명하면서 예방약품의 원활한 공급과 축산 종사자들의 교육 연기 등 행정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한편 나주시는 이날 오전 “지난 2011년 AI 발생으로 154만마리의 오리와 닭 등을 매몰했던 피해를 다시는 반복해서는 안되겠다는 판단에 따라, AI발생을 근원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해서 보다 효율적인 예방책을 강구하기 위해 임성훈 시장의 읍면동 연두순방을 무기 연기키로 했다”고 연기 배경을 밝혔다.

임 시장은 이날 오전 관련부서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가진 AI방역추진 대책회의에서 “아직까지 나주에서 AI가 발생하지 않아 심각단계는 아니지만 예방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비장한 각오로 상황판단을 격상해 ‘AI 특별방역대책본부’를 구성한 만큼 모든 상황을 가정한 대비책을 세울 것”을 지시했다.

임 시장은 특히 “2011년 AI 발생때 매몰지 선정과 비닐 확보, 효율적인 인력동원, 중장비 확보, 위생복 준비와 예방접종 등이 어려웠던 경험을 되살려 미리 후보지를 선정하고 유사시에 즉각적으로 장비를 동원할 수 있도록 ‘세트화’된 대책을 사전에 수립해 줄 것”을 주문하면서 “총력을 기울여 예방에 힘쓰고 상황이 발생하면 전 직원을 즉각 투입할 수 있도록 인력 운용계획 수립”을 당부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