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기초의원 후보들 '멘붕'

'기호 2' 없이 '나홀로 선거' 치를 판

  • 입력 2014.03.10 14:47
  • 기자명 박철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이 기초선거 무공천 방침을 정하면서 6·4 지방선거에 출마할 우리지역 민주당 기초의원 후보들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정당에 부여되는 기호를 부여받지 못해 무소속 후보들과 차별화되지 않는 불이익을 감수하고 선거를 치러야 하기 때문이다.
당의 지원을 받지 못한 채 지방선거를 치르게 된 초유의 사태에 기초의원 후보들은 " 멘붕(멘탈 붕괴) 상태" 라며 대책 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당의 무공천 결정에 따라 민주당 기초의원 출마 예정자들은 후보자 등록일인 오는 5월 15일 이전까지 탈당해 무소속으로 후보 등록해야 한다.
민주당이 공천권이라는 기득권을 포기하고, 국민과의 약속을 지킨 것에 대해 유권자들이 높이 평가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고는 있지만 예비후보로 등록까지 마친 기초의원 후보들의 심정은 전혀 다르다.
한결같이 "심란하다"거나 "답답하다"는 푸념을 쏟아내는가 하면 "어떻게 선거운동을 해야 할지 막막하다"고 답답함을 토로하고 있다.
4년 전인 2010년 6월 치러진 지방선거 때 우리지역에 몰아친 '민주당 바람'을 맛봤던 터라 무공천 결정으로 '정당 보호막'이 사라진 데 대한 상실감은 더욱 크다.
당시 민주당은 나주시장과 도의원 선거를 모두 석권했다. 아울러 전체 12명을 뽑는 시의원 선거에서도 민주당 8명, 무소속 4명이 당선됐으며, 비례대표 시의원은 각각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이 한 석씩 나눠가지면서 민주당이 압도적인 다수당이 됐다.
그러나 이번 선거에서는 민주당 소속 기초의원들이 누렸던 '정당 프리미엄'이 완전히 사라지게 됐다.
투표용지에 국회의원 의석 수에 따라 민주당에 부여되는 '기호 2'의 후보가 아니라 무소속 후보들과 추첨을 통해 받는 기호를 달아야 한다.
새누리당이 지사부터 기초의원까지 통일된 '기호 1'을 유지하는 것과 달리 민주당 소속의 기초자치단체장과 기초의원은 추첨에 따라 저마다 다른 기호로 출전해야 한다.
후보를 잘 몰라 정당만 보고 투표하는 유권자들로서는 투표소에서 민주당 후보를 가려내기가 쉽지 않고, 결국 민주당 지지표가 순수 '무소속' 후보에게 분산될 수 있다.
당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데 그치지 않고, 통합 야당의 지지층도 끌어 모으지 못하는 '이중피해'를 보게 됐다는 불만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민주당 소속 한 의원은 "공천제 폐지를 환영하지만 출마 후보 입장에서는 당의 덕을 보지 못한 채 순전히 개인의 얼굴과 이름만으로 표를 얻어야 한다"며 "전혀 뜻밖의 결정에 지금 당장은 어떤 말을 할 수 없다"고 당혹감을 나타냈다.
한 출마예정자는 "과거에는 '지사부터 기초의원까지 무조건 2번만 찍으면 된다'고 홍보했지만 올해 선거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라고 말했다.
특히 기초의원에 처음 도전하는 출마예정자는 "현역들은 이름이 알려졌으니 그래도 나은 편"이라며 "초선에 도전하는 후보들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처지"라고 푸념했다.
민주당 지역위원회 관계자는 "민주당의 이름을 걸고 선거를 준비하고 있는 후보들에게는 미안하지만, 국민과의 약속인 6.4 지방선거 '무공천' 약속을 지키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중앙에서 올바른 결정을 한 것 아니냐"며 "약속을 지키는 것이 국민이 바라는 정치 쇄신인 만큼 이후 일들은 양측 인사들과 긴밀하게 협의해 6.4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끌어야한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