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까지 말 많은 여론조사해야 하나

  • 입력 2014.05.19 11:28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이 공천후보를 발표했다. 배수로 압축한 뒤 전화 여론조사를 통해 결정한 것이다. 그런데 전화 여론조사를 통한 후보 선출 방식에 대해 탈락 후보들의 반발이 이어지면서 무용론이 확산되고 있다.
좀 더 엄밀히 말하면 이런 여론조사 경선을 언제까지 해야 하는지 극단적인 회의감이 정치권에 비등하다.
전화 여론조사 지지율을 결과로 공당의 후보를 결정하는 일이 최선일까.
여론조사는 지지율 추이를 확인하는 정도로 이용돼야지 후보를 정하는 데이터로 활용하기에는 위험하다.
전화 여론조사 결과 1%포인트에서 비례대표후보의 순위가 엇갈리는 웃지못할 상황도 빚어졌다.

1% 앞선 후보가 대표성을 갖고 있다면 1% 뒤진 후보 역시 대표성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 그런데 단순 비교함으로써 전화 여론조사 방식에 대한 전면적인 손질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더구나 여론조사 과정이 엉성하게 진행됐다는 주장이 속속 터져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결과에 불복하며 재심 신청 등이 잇따르고 있다.
국민여론조사는 두 개 여론조사 기관에서 전화 명부를 절반씩 나누어 중복을 피하도록 했지만 2~3차례씩 여론조사기관 전화를 받는 경우가 허다했다.

여론조사 과정에서 지역주민의 의사가 왜곡되고, 여론조사로써 객관성을 상실하지 않도록 새정치민주연합의 경선세칙 19조에는 분명 전화 착신금지가 명시돼 있지만 지켜지지 않았다. 경선후보 누구라도 이 부분은 자유로울 수 없는 문제다. 이번 기회에 착신전환 문제가 완전히 바로 잡혀야 한다. 이제라도 전화 여론조사를 전면 검토할 때가 왔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