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천 수해상습지 개선사업 주민 반발

수해상습지 개선사업 vs생태하천 복원사업

  • 입력 2014.11.17 10:17
  • 수정 2014.11.17 15:24
  • 기자명 임태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가 추진 중인 나주천 수해상습지 개선사업(330여억원)을 하면서 당초 설계가 졸속으로 이루어 졌다는 주민들의 여론이 발생하자 나주시와 전남도가 설계변경을 위한 주민을 상대로 보고회를 개최했으나 시설을 놓고 주민과의 마찰이 예상된다.

 
 

보고회는 최근 주요 공사구간인 백민원앞에서 죽림교간 공사를 착수하려 하자 관심 있는 시민들이 시설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나서자 의견수렴차 보고회를 개최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보고회 자리에서 나주시 관계자는 “고수부 호안(석축)은 근대문화재로서 보전가치 있다는 문화재 현상변경불허로 존치가 불가피한 관계로 1m이상의 하상굴착을 할 수밖에 없다고 판단, 그에 따른 보고를 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 조만간 대책안을 마련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겠다”고 말했다.

당초 이사업은 나주시가 나주천을 생태하천으로 복원하겠다고 예산을 확보하고자 했으나 여의치 않자, 당시 전남도 건설방재국장인 H씨가 상습수해지구 개선사업으로 예산을 배정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후 전남도가 2010년부터 이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나 당시 실시설계에 앞서 주민설명회 등에서 주민의 의견이 많았지만 본설계에 반영이 안되었다는 주민들 주장이다.

환경단체 오모씨는 “설명회당시 하천호안(석축)과 금성교(석교)는 보존해야 한다는 주민들의 주장이었으나 현재 설계에는 모두를 철거하는 것으로 돼 있으며, 최근 경현리 저수지 상류구간 공사가 친환경생태하천이 아닌 콘크리트 구조물로 유원지와 맞지않는 시설을 했다”고 말했다. 이에 시관계자는 호안석축은 그대로 보존한다는 안을 내놓고 있지만 시공 감리단은 금성교(석교)는 철거가 불가피 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마찰의 원인은 나주시가 본질의 사업을 한 것이 아니라 변칙으로 예산을 확보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백년에 한번 있을까 말까하는 홍수를 대비한 수해지구 개선을 목적으로 사업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전남도가 수해상습지 개선사업을 하고 있지만 시민들은 옛것을 보전하면서 생태하천 복원 차원의 시설을 해야 한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시민들이 사업에 대한 불평의 여론이 발생하자 나주시는 이사업을 통해 두 마리 토끼(수해상습지개선,생태하천복원)를 한꺼번에 잡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