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분뇨자원화사업 난항계속

‘주민동의 없는 교부금지원 않겠다’ 강인규 시장 입장 밝혀

  • 입력 2014.12.11 17:11
  • 수정 2014.12.11 17:12
  • 기자명 정동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왕곡면 신포리 일대에 조성 중인 광역친환경농업단지(농축순환자원화시설)이 주민과 사업자간 줄다리기가 계속되는 가운데 강인규 시장이 나주시 입장을 표명해 향우 진행과정이 주목되고 있다.

지난 4일, 강인규 시장은 시청 앞에서 천막농성중인 주민을 상대로 주민동의 없이는 국고보조사업인 축산분뇨자원화 사업 교부금을 사업자에게 지원하지 않겠다고 나주시 입장을 밝혔다. 강 시장은 “광역친환경농업단지 조성사업자에게 올 해 말까지 보조금 교부결정을 하지 않으면 사업취소로 40억원의 국·도비를 반납해야 한다며, 사업자들의 손해배상 청구로 시에 불이익이 초래되는 만큼 보조금 교부결정은 하되 주민들과의 민원이 해소되지 않으면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강시장은 "주민들의 의사도 존중하면서 사업자와 주민, 나주시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해법을 찾자”며 “행정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절충할 기회가 있는 만큼 주민과 사업자 모두가 타협을 통해 상생발전의 지혜를 찾아야 한다”고 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신포리 일대 주민들이 광역친환경농업단지 조성사업 발표 직후부터 악취와 분진, 수질 및 환경오염 등을 우려하며 허가 취소를 요구하는 천막 농성을 펼치는 등 강력히 반발 하고 있다. 또 사업자 측(축산농가)은 11일부터 교부금 지원관련해서 나주시를 상대로 항의집회를 가질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사업은 나주축협과 공산농협, 동성축산영농법인 등 3개 기관이 공동 참여하는 ‘조공법인’을 설립, 사업을 시행토록 하고 국비 27억원과 도비 13억5000만원, 시비 31억5000만원, 자부담 18억원 등 90억원을 투자키로 했다. 농축순환자원화시설 사업비는 50억원으로 시비25억에 국비15억,자부담 10억원의 지원 사업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