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 임대사업소 ‘인력난’ 가중 될까

마을순회수리 대폭 감소에 농민들 우려, 직원들 골머리

  • 입력 2015.01.26 15:12
  • 수정 2015.01.26 15:17
  • 기자명 이신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수동에 위치한 농기계 임대사업소(본점)가 작년 12월 말 기준, 비정규직 4명이 2년 계약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직원 수가 줄어들고, 올해부터 마을 순회수리 횟수가 대폭 감소될 예정으로 밝혀져, 농민들의 우려가 잇따르고 있다. 또한 각종 민원에 따른 직원들도 고충도 가중될 전망이다.

 
 
고장 난 임대 농기계 수리를 의뢰한지, 며칠이 지났는데도 직원이 오지 않아 지난 16일, 사무소로 직접 전화를 걸어 문의했다는 지역 주민 나 모씨(여)는 “올해 들어 비정규직 4명이 계약기간이 만료로 직원 수가 줄어들어 수리하는데 시일이 좀 걸릴 수도 있다”는 직원의 답변을 들었다.

나 씨는 “농사철도 아닌 때에 직원 수가 모자라 며칠씩 시일이 걸리게 된다면, 본격 농사철인 여름, 가을철에 접어들어서는 인력난으로 인해 농민들의 불편과 민원이 가중될 것”이라며 “이에 따른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현재 동수동 본점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은 총 6명으로, 농기계 수리와 교육을 전반적으로 담당하는 기능직 교관 1명, 무기 계약직 4명, 사무업무 담당 여직원 1명으로 구성되어있다.

22일, 관련 민원에 대해 사업소 김 모 교관은 “민원을 접수했을 당시에는 시청 농업기술센터 2개부서가 왕곡면 배 테마파크로 이전을 준비하는 시기라 다수 직원이 며칠 동안 지원을 나간 상태였다”고 전했다.
이어 “하지만 10명이 근무했던 작년과는 달리, 계약 만료로 퇴사한 비정규직 4명의 빈자리가 올 들어 크게 느껴질 것 같다”며 “바쁜 농사철이 되면 직원들의 노동력이 겹치게 되는 한계도 존재하지만, 농민들의 각종 민원이 직장 노동보다 더 힘겨울 때가 있다”고 고충을 전했다.

김 교관이 언급한 바에 따르면 농기계 사용에 따른 전반적인 지식 부족과, ‘내 것처럼 사용’하는 주인 의식이 결여된 경우가 허다해 고장이 잦다는 점, 임대 규정을 어기고 상습적으로 기간 내 반납하지 않거나, 가족 또는 지인의 명의를 도용해 임대 절차를 악용한다는 점, 그로 인해 꼭 필요한 사람이 기계나 물품을 빌려가지 못하게 되어 불만이 생긴다는 점, 규정이 존재하지만 실질적인 규제가 어렵다는 점 등을 고충으로 꼽았다.

한편 나주시 농기계 팀 관계자에 따르면, 사전 신청한 마을을 돌며 고장난 농기계를 수리해주는 ‘마을순회수리’ 작업도 작년 80여회에서 인력 감소로 올해 3~40여회로 절반 가깝게 축소될 방침이다.

농민들의 불편이 야기될 수 있는 부분이지만 대신 일손이 한가할 시즌에 맞춰 농기계 안전사용교육을 대폭 강화해 주 1~2회씩, 매달 4~5회 정도는 꼭 시행할 예정이라 밝혔다. “사전에 농기계 안전 사용법과 같은 실질적 교육이 뒷받침되어 고장 횟수가 줄어든다면, 마을순회수리 감소에 따른 주민들의 불만이 어느정도 해소되지 않겠냐”는 설명이다.

과수 농가를 운영 중인 왕곡면 주민 이 모씨는 “사전 교육도 좋지만 보다 중요시 되어야 할 부분은 공짜로 기계를 빌려다 사용 중인 농민들의 의식 개혁이다”며 “내 물건이 아니다 해서, 돈이 들어가지 않는다 해서 기계를 함부로 사용하는 사람들을 규제하는 강력한 제도가 생겨야 한다”고 지적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