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세월호

  • 입력 2015.04.13 13:33
  • 수정 2015.04.13 13:34
  • 기자명 박철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6일이면 세월호가 가라앉은 지 딱 1년이 된다.
300명의 학생들이 속절없이 수장되는 모습을 전 국민이 생방송으로 볼 수밖에 없었던 전대미문의 참사였다.

선장과 선원들은 승객들과 배를 버리고 저 먼저 살겠다고 탈출해 전 국민들의 지탄을 받으며 현재 재판을 받고 있고, 구조활동에 실패한 해경은 해체라는 날벼락을 맞고 역사속으로 사라졌다.

세월호의 소유주로 알려진 유병언씨는 사망한 지 일주일만에 백골이 됐다는 헤프닝을 남기고, 사망한 것으로 처리됐고, 재발방지와 책임자 처벌을 강조했던 대통령과 정치권은 여전히 묵묵부답이다.

진상조사특별위원회는 구성되기까지 근 1년 가까이 걸리더니 본격적인 조사활동도 제대로 시작하지도 않고 있는 것이 우리나라 세월호 참사를 둘러싼 진실이다.

지난 1년 동안 세월호 유족들이 나주를 찾은 것도 기억하는 것만 세 번째다.
그들의 요구사항은 항상 하나였다.
‘진실’

세월호 침몰이 왜 일어났으며, 충분한 구조시간이 있었는데도 왜 골든타임을 놓쳤는지, 재난에 대한 국가 시스템의 문제인지, 현장에 있는 지도자의 판단의 문제인지, 그 명확한 원인을 알아야 다시는 이러한 비극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이 유족들의 요구다.

세월호 참사 300일쯤 되는 지난 2월 팽목항에서 안산까지 도보행진을 벌이다 나주배 테마파크에서 머물때도 유족들의 주장은 하나였다.
진실규명으로 다시는 이러한 비극이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는 것.
하지만 너무나 당연한 이 논리가 지금 대한민국에서는 먹히지 않는다.

최근 세월호 참사 1주기를 앞두고 갑자기 보상금 문제를 들고 나온 정부의 의도가 의심스럽다.
더군다나 이를 충실하게 받아쓴 언론을 보면 아직도 대한민국은 2014년 4월 16일에 멈춰있다는 생각이 든다.

희생된 단원고 학생 일인당 평균 8억2천여만원이 지급될 것이라고 마치 선심쓰는 듯한 연출이 느껴진다.
정부가 마치 큰 결정을 한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실상 내용을 들여다보면 어이가 없다.

8억여원 중 3억원은 국민들의 성금이다. 나라에서 주는 것이 아니다.
이것이 다가 아니다. 국민성금 몫 빼고 5억여원 중에서 1억은 학교에서 단체로 가입한 보험금 몫이다. 여기에 일반 교통사고에 준한 위자료 1억, 살아있다고 가정하고 정년까지 보험금액을 산정한 3억원, 손해지연금 2400만원까지 합하면 보험금이 약 4억 2천여만원이다.

구조도 제대로 하지 못한 정부가 주는 비용은 사실상 없는 셈이다.
그런대도 마치 정부가 학생 일인당 8억여원의 보상금을 주는 것처럼 이미지화하는 것을 보면 지난 1년이 정부에게 준 교훈은 없는 셈이다.

혹자는 이제 와서 배를 인양한 들 무엇을 얻을 수 있겠느냐고 반문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역사는 근거에서 지혜를 얻고 기록을 통해 발전한다.
세월호는 반드시 인양해 역사적 산물로 남겨야하고 원인을 밝혀 천년만년 기록해야 한다.

그래야 그 통한의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는다.
세월호! 그 이면에 감춰진 진실, 민낯을 보고 싶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