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CC 제5 평가보고서에 따른 핵심 용어 이해

  • 입력 2015.04.20 18:01
  • 수정 2015.04.20 18:05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성현빛가람기후변화대응교육센터장
▲ 오성현빛가람기후변화대응교육센터장
2014년 3월 일본 요코하마에서 승인된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의 제 5차 평가보고서에서 “인간의 활동은 기후 시스템을 변화시키며 이렇게 변화된 기후 시스템은 다시 인간계와 자연계에 위험이 된다.”고 평가했다.

기후변화에 의한 영향 및 이에 대한 취약성과 적응을 평가했으며, 기후변화가 초래한 위험과 이에 관련된 잠재적 편익의 변화 양상, 적절한 적응 및 완화 행동을 통한 기후변화 관련 영향과 위험에 대한 저감관리 방안을 모색 등이 평가보고서의 주요 내용이다.

먼저, 보고서 이해를 위한 핵심 용어를 정리해보았다.
[기후변화, Climate change] 기후변화의 속성들에서 나타난 평균값 변화나 변동성 변화(통계적 실험 등을 이용하여 식별)가 수십 년 또는 그 이상의 장기간에 걸쳐 지속되는 기후 상태를 말한다. 자연적 내부 과정이나 외부 강제력이 기후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데,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외부 강제력에는 태양 주기의 변조, 화산폭발, 인위적 요인에 의한 지속적인 대기 성분 및 토지이용 변화 등이 있다.

[위해, Hazard] 자연적 또는 인위적 요인에 의해 야기되는 물리적 현상, 경향이나 물리적 영향의 발생 잠재성을 의미한다. 위해는 재산, 사회간접자본, 생계, 공공서비스 및 환경자원에 대한 피해와 손실뿐만 아니라 사망, 상해 또는 기타 건강상의 문제를 야기한다.

[노출, Exposure] 인간, 생활(생계), 종(species)이나 생태계, 환경 기능, 서비스 및 자원, 사회기반시설 또는 경제·사회·문화적 자산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위치 및 환경에 놓인 상태를 의미한다.

[취약성, Vulnerability) 부정적인 영향을 받기 쉬운 성향이나 경향을 의미한다. 특정 대상이 피해에 대해 보이는 민감성이나 대응·적응 역량의 부족 등 다양한 개념과 요소를 아울러 의미한다.

[영향, Impacts] 기후변화와 극한 기상현상들이 자연계 및 인간계에 미치는 영향을 의미한다. 생명, 생계, 건강, 생태계, 경제, 사회, 문화, 서비스(환경 서비스 포함) 및 사회기반시설이 기후변화에 영향을 받으며, 특정 기간 동안 발생한 기후변화 또는 위해(hazard) 현상들과 이에 노출된 사회시스템의 취약성 간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이 발생한다. 영향은 또한 예상되는 결과를 의미한다.

[위험, Risk] 가치의 다양한 부분들 중 어떠한 특정 부분이 위태로운 상황에 놓였을 때, 이로 인해 발생할 결과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해당 결과가 나타날 잠재성을 의미한다. 위험은 위해한 현상 또는 경향에 따른 영향과 발생확률의 곱으로 표현된다. 또한 취약성, 노출, 위해가 상호작용하면서 발생하는 결과이다.

[적응, Adaptation] 실제 또는 앞으로 예상되는 기후 및 기후의 영향에 대응하여 적합한 행동이나 태도를 취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인간계는 피해를 완화 또는 회피하거나 주어진 기회를 이용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꾀함으로써 기후변화에 적응할 수 있다. 자연계에 예상되는 기후와 그 영향은 인간 활동을 통하여 일부분 조정할 수 있다.

[변화, Transformation] 자연계와 인간계의 기본 속성이 변하는 것을 의미한다. 패러다임, 목적 및 가치를 강화, 변화 혹은 조정하여 적응을 촉진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빈곤 저감 등)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회복력, Resilience] 위험한 현상이나 경향 및 교란을 극복할 수 있는 사회, 경제, 환경 체계의 역량을 의미한다. 대응 또는 재조정을 통하여 체계의 본질적 기능, 정체성 및 구조를 유지하고 적응, 학습 및 변환 역량 또한 유지함으로써 회복력을 높일 수 있다. 

 
 
IPCC 제5차 평가보곳 실무 2그룹에서 제시한 핵심개념 요약정리 도표. 기후 관련 위해뿐만 아니라 인간계와 자연계의 취약성 및 노출 간 상호작용에 의해 기후변화 관련 영향의 위험이 나타난다. 기후시스템(좌측)과 사회경제적 과정(적응 및 완화 행동 포함)이 변하면 위해노출 및 취약성 또는 영향을 받는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