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공영주차장 설치 특혜 논란

특정기관 주차난 해소로 이용될 소지 다분

  • 입력 2015.07.06 10:23
  • 기자명 정동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가 최근 주차난 해소를 위해 혁신도시와 구도심 등 5곳에 공영주차장을 설치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하지만 빛가람동 우정사업정보센터 주변 주차장 설치는 이전기관 주차난을 해소시켜주는 일종의 특혜로 비춰질 수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우정사업정보센터는 혁신도시 이전기관 중 가장 먼저 입주가 완료되면서 청사 주변서부터 도로까지 범람하는 불법 주차 문제로 수차례 지적을 받아 왔었다.

이유는 청사 주차 시설이 부족해서다. 본사 직원 수만 의식하고 협력업체 근무자수는 감안하지 않은 주차면만 확보했기 때문이다.

우정사업정보센터 임직원수는 318명으로 현재 주차면 확보는 충분한 상태다. 하지만 청사에 근무하는 협력업체 직원 수가 514명으로, 청사 임직원수를 감안해 확보한 기존 주차면이 턱없이 부족해 주차난은 당연한 것이었다.

나주시는 급기야 주변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클러스터 부지를 매입, 공영주차장을 설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두고 주민들은 “특정 이전기관 특혜로 보인다며 이전기관이 확보하고 있는 넓은 청사부지에 자체적으로 지하주차시설을 확보해야 한다”며 “중심상업지역에 민영주차장이 5곳이 있다고 하지만, 도시 구조로 보아 턱없이 부족할 것이 뻔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나주시 관계자는 “이번에 계획한 부지 매입비는 국비 5억원을 이미 확보했다. 향후 추경에 시비 3억원을 들여 부지를 확보하고 주차 빌딩을 건립해 유료로 운영할 계획이다. 호수공원 주변에도 120면의 시설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빛가람동 주차난은 개발 당시부터 예견된 문제였다.
호수공원 주변 등 공공시설물 주변에 공영 주차장 설치 계획이 턱없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혁신도시는 물론 구도심에 아무리 많은 주차시설을 확보한다 해도 사전 불법 주차 단속 없이는 도로변이나 주택가 불법 주차로 인한 불편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