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LG U+, 전력-IoT융합 SG사업 모델 공동개발 본격화

관련 국내 기업들과 공동 협력하여 해외 SG 시장에도 적극 진출 예정

  • 입력 2015.07.20 15:37
  • 기자명 정동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사장 조환익)과 LG유플러스(대표이사 이상철)는 지난 7월 16일 빛가람 에너지밸리에서, 전력과 IoT기술의 시너지 창출을 통한 차세대 SG협력사업모델 개발의 본격 착수를 알리는 전력-IoT 융합사업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설된 전력-IoT 융합사업센터는 지난 5월 27일 양사가 체결한 SG 사업협력 MOU의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개설되었으며, 향후 양사간 협력사업의 효율적인 진행을 위한 전진기지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번 센터 개설을 시작으로 ▲ IoT 기반의 건물 에너지 효율화, ▲ IPTV
를 통한 실시간 전력사용정보 제공, ▲ LTE
기반의 실시간 전력설비 안전감시 솔루션 개발, ▲ AMI
통신망 보안 확보 및 IoT 기반 전력설비 보안 확보, ▲ 산업단지 대상 SG 사업모델 개발 등을 본격적으로 공동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양 사는 관련 국내 기업들과 협력하여 국내 SG사업 모델이외에도 해외 SG사업 모델을 적극 개발하고, 글로벌 사업 기회를 지속적으로 발굴함으로써 급성장 중인 해외 SG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개소식에서 한전 김병숙 신성장동력본부장은 기념사를 통해 “이번 전력-IoT 융합사업센터를 바탕으로 스마트그리드 신사업모델의 본격적인 사업화를 통해 양 사의 국내외 스마트그리드 시장 선점 및 관련 기업들과의 해외시장 공동 진출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 송창현 전력사업담당 전무는 “’전력-IoT 융합 사업센터’ 개설을 발판으로 LG유플러스와 한전이 핵심역량을 결합해 첨단 융합기술 기반의 신사업 모델을 발굴하는 등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SG협력 사업은 우리나라의 대표적 에너지기업인 한전과 대표 ICT기업인 LG유플러스가 공동으로 전력과 IoT, 빅데이터를 융합한 스마트그리드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향후 에너지 新산업 활성화의 초석이 될 것으로 양 사는 기대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