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KTX 2단계 송정~나주~함평 구간 올해 착공

이낙연 지사, 최경환 경제부총리 만나 합의

  • 입력 2015.07.21 13:30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고속철도(KTX) 2단계 노선 가운데 광주 송정~나주~고막원역(함평) 구간이 올해 우선 착공된다.
이낙연 전남도지사는 15일 국회를 방문해 박지원 의원(새정치민주연합․목포)과 함께 최경환 경제부총리를 만나 이같이 합의했다.

이들 세 사람은 송정~목포 간 호남KTX 2단계 노선 가운데 전라남도,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사이에 의견차이가 없는 광주 송정~나주~고막원역(함평) 구간은 올해 공사를 시작하고, 의견차이가 있는 무안공항 경유노선에 대해서는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

무안공항 경유방식과 관련, 이지사와 박 의원은 “낙후된 전남 서남부의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무안공항 활성화가 불가결하다”며 “박근혜대통령의 공약대로 KTX 2단계 노선이 무안공항을 경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최 부총리는 “무안공항을 경유하면 소요시간이 길어지는 등의 문제가 있다”며 “따라서 무안공항에는 별도의 KTX노선을 깔고 KTX 2단계 노선은 나주~함평~목포로 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이들 세 사람은 이 같은 의견 차이를 조정하기 위해 앞으로 계속 논의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와 함께 이 지사는 남해안철도 목포~보성 구간의 공사를 올해 본격화하기 위해 추가경정 예산안에 500억원을 반영해 달라고 최 부총리에게 요청했다.

이에 대해 최 부총리는 “올해 공사를 할 수 있다면 추경반영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목포~보성 간 남해안철도 공사는 올해 예산에 52억원이 이미 반영돼 있으나, 전남도는 추경으로 예산을 증액해 공사를 조기에 본격화하려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