닉네임

  • 입력 2015.09.07 10:49
  • 기자명 박철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가 현지실사까지 나와서 조사를 한 모양이다.
혁신도시 개발시행사들이 클러스터 부지를 분할해 분양하면서 개발계획도 변경되고 해당부지의 목적 외 사용도 얼마든지 가능해졌다는 지적이 만만치 않게 제기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심지어 일찍부터 상업용지를 높은 가격으로 분양받은 투자자들은 클러스터 부지에도 일정정도 상업용 시설이 가능하다는 보도를 접하고 쉽게 거품을 물게 됐다는 이야기가 심심찮게 거론된다.

클러스터 분양공급은 해당용지에 맞는 사업성을 갖춘 이들에게 엄격한 심사를 통해 일반 상업용지의 5/1정도의 가격으로 분양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렇게 분양된 용지가 일정비율 상업시설 허가를 득할 수 있게 되어 시쳇말로 비싸게 상업용지를 분양받은 투자자들을 멘붕에 이르게 했으니 국토부에서도 실체를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생겼다.
일찍부터 상업용지에 투자한 이들로서는 미치고 환장할 일이다.

문제는 또 있다.
나주혁신도시는 처음부터 철저하게 계획된 일명 세팅된 도시다.
16개 공공기관이 입주하는 대역사를 만들어가는 국책사업 이다보니 처음부터 구역별로 철저하게 목적을 정하고 그에 준하게 개발되어왔다.

하지만 개발과정에서 당초의 목적을 왜곡하는 잦은 실시계획변경이 일어나더니 마침내 이런 사단이 발생했다.

나주시로서도 이 부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건축행위와 관련해 허가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나주시에서는 개발계획 변경에 따라 법적하자가 없다고 할 수는 있지만 처음부터 계획되고 추진된 명분과 원칙에 위배된 잦은 변경에 대해서는 책임 있는 자치단체로서 자기 입장을 가져야 했다.

이렇게 클러스터 용지 분양과 관련해 나주시의 입장을 언급한 것은 혁신도시에 대해 나주시가 얼마나 자기입장을 가지고 있는지 닉네임을 언급하고 싶어서다.

현재 혁신도시를 놓고 여러개의 명칭이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라는 명칭부터 ‘빛가람 혁신도시’라는 명칭까지 사용되고 있다.
이제부터라도 그냥 쉽게 ‘나주혁신도시’라고 불러도 될 듯한데, 그러면 마치 큰 잘못이라도 저지른마냥 주저하는 모양새다.

전국에 10개의 혁신도시가 개발되고 있는데 지역명칭을 따르지 않는 곳은 나주밖에 없다. 물론 광주시와 전남도가 합의해 공동으로 나주에 혁신도시를 만들기로 했으니 두 지역 명칭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의의는 없다.

하지만 그것이 법으로 정해진 것도 아닌데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나주혁신도시’라고 하면 될 것을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도 모자라 이제는 ‘빛가람혁신도시’라고 부른다.

빛가람동도 나주에 속해있는 하나의 동에 불과하지 혁신도시라는 이름 앞에 붙일 만큼 닉네임으로서 가치와 효용성이 있는지 의문이다.

지역 이기주의가 아니라 지역이 가지고 있는 역사성, 지리적환경, 국민들의 눈높이 그 모든 것을 감안해도 ‘나주혁신도시’가 가장 맞다.

우리부터라도 그냥 쉽게 ‘나주혁신도시’라고 불렀으면 좋겠다.
‘나주혁신도시’ 얼마나 쉽고 이해하기 빠른가.
서울에서 내려온 공공기관 임직원들도 가족들과 통화할 때 쉽게 ‘나주혁신도시’라고 부른다는데 우리들이 되려 나주라는 명칭을 붙이지 않는다.

시작할 때 바로잡지 않으면 나중에는 어떻게 될지 약간 걱정이 앞선다.
하루가 다르게 변모해가는 혁신도시가 나주 품안에 있는데도 그 도시 앞에 나주라는 이름을 붙이는 것에 대해 잊고 살지는 않았는지......
이래저래 자치단체가 고민해야 할 내용이 많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