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초, 인조 잔디 마모상태 심각 수준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된 학생들.. 교체 시급한데

  • 입력 2015.10.05 11:23
  • 기자명 이신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초등학교(이하 나주초) 인조잔디 운동장이 잦은 사용으로 인한 노후화로 심각한 마모상태에 이르며 교내 학생들을 비롯, 주말 때 시설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각종 안전사고 위험성에 노출될 가능성이 심각해 교체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학교 측의 몇 차례에 걸친 교체 요구에도 지자체와 교육청은 예산 부족 등을 이유로 흡사 떠넘기기식 태도를 보이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나주초 인조잔디 운동장은 지난 2007년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국민건강 복지 증진을 위해 시행했던 운동장 생활체육시설 기금지원사업에 선정되어 5,520.4㎡면적에 총 사업비 약 5억2천3백만원(공단 3억2천3백/나주시 2억)을 들여 이듬해 2008년 9월에 조성된 바 있다.

시공당시(2008년) 식재했던 5.5cm 길이의 인조잔디는 장시간 잦은 사용 등으로 인해 마모가 매우 심각한 상황이며, 현재에 이르러서는 평균길이 1.1cm에 불과한 상태이다.

초등학생들에 한해 운동장을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시, 인조 잔디 수명은 평균 10년 정도로 알려져 있으나, 해당 운동장은 조성 당시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조건하에 설치됐기 때문에 거의 매주 주말 등을 활용해 경기를 갖는 축구 동호회나 평상시 인근 주민들의 산책로로 사용되며 수명이 현격히 단축됐다.

무엇보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마모된 인조잔디가 기본적으로 탄성력이 전혀 없어 구르거나 넘어졌을 때 충격 흡수가 거의 되지 않아 학생들의 체육활동 시 찰과상, 타박상을 비롯한 각종 골절 위험 등 안전사고에 쉽게 노출돼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우천 시에는 잘려나간 잔디 파편이 뭉치는 현상이 빈번히 발생하고, 완충제 역할을 해주는 잔디 속 고무, 모래 등 충전재 유실과 더불어 마모로 인한 브러싱 작업이 불가능해 사실 상 정상적 관리가 어려운 실정이다.

학교 측은 해당 사안의 심각성을 인식해 2년 전부터 인조잔디교체문제를 현안사업으로 시와 교육청 본 예산에 편성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현재까지 예산 문제 등의 이유로 답보 상태에 놓여있다.

시 교육청은 ‘지자체의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규정 제 2조’(5항 학교교육과 연계하여 학교에 설치되는 지역주민 및 청소년이 활용할 수 있는 체육·문화 공간 설치사업에 따른 보조금)와 관련해 나주시의 대응투자 없이는 현실적으로 교체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1일, 교육청 관계자는 “예산 편성 시 지자체 대응 투자가 요구되는 사업들이 있는데, 내부 지침 상 사전 지자체의 대응투자 확약서 등 증빙서류가 첨부되어야만 도교육청 본 예산에 신청할 수 있다. 다만 확약서가 있어도 교육 예산 감축으로 인해 본 예산에 무조건 편성된다고 확신할 순 없다”고 전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대응투자 지원 기준은 시의 재정자립도에 따라 일정 차이가 있는데 올해 나주시 재정자립도가 13.6%임을 감안해, 교체에 소요될 총 사업비의 최소 10%이상의 예산을 대응투자 하겠다는 확약이 있어야 도교육청 본 예산에 신청이 가능하다는 논리다.

반면, 나주시는 “학교 운동장의 관리주체는 학교와 시·도교육청이기 때문에 해당 인조잔디운동장은 공공시설물로 보기 어렵다”며 소극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시 관계자는 “해당 사안은 시 사업이 아닌 교육청과 관련된 사업이다. 다만 다수 시민이 이용하기 때문에 지자체 부담률이 높은 것은 사실이나, 시 예산 자체가 열악해 예산 편성에 고충이 있다”며, “혁신도시를 비롯해 관내 곳곳에서 당장 시민들이 이용하는 공공 시설물 관리 보수도 벅찬 상황이다. 또한 나주초뿐만 아니라, 관내 모든 학교에서 시설물 개·보수를 요구하고 있는 실정인데, 해당 학교만 해줄 수 있는 것은 아니지 않는가. 사실상 현재는 감당하기 힘든 상황이라 보면 된다”고 전했다.

이처럼 지자체와 교육청의 예산문제로 마모된 인조잔디 교체문제가 답보상태에 놓인 가운데, 하루평균 400명, 연 누적 인원 14만명에 달하는 나주초 인조잔디운동장의 안전성 문제는 갈수록 심화될 전망이다.

2일, 나주초 운영위원장을 역임중인 남상구 씨는 “지자체와 교육청의 예산 타령 속에 어린 학생들만 장시간 위험에 노출돼있다. 언제 당할지도 모르는 부상을 위험에 안고 오늘도 마모된 인조잔디 운동장을 누비는 학생들을 학부모로써 이대로 방치할 수는 없다”며, “무조건 예산문제를 서류상으로만 해결하려 하기보다는 무엇이 가장 시급한 사안인지 우선순위를 두고 정책적으로 접근했으면 한다”고 견해를 밝히며, “지자체와 교육청, 학교측의 그동안의 안일한 태도를 학부모 입장에서 더 이상 방치하지 않을 것”이라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