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 본사사옥

한국건축문화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 입력 2015.10.05 13:02
  • 기자명 정동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거래소(이사장 유상희) 본사사옥이 국토교통부와 대한건축사협회, 서울경제신문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2015 한국건축문화대상 사회공공부문”에서 영예의 국무총리상을 수상하였다.

 
 
전력거래소 본사사옥은 한국 전통가옥의 우수성과 최신 건축기술을 접목하여 창의․혁신적인 건물 디자인(안)을 적용하였으며, 현재 새롭게 조성되고 있는 나주혁신도시의 디자인 랜드-마크로서 자리매김을 하였다.

전력거래소 사옥관리팀 김봉구팀장은 “대한민국 전력산업의 Hub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전력거래소의 중요한 역할과 혁신도시의 관문(關門)에 위치한 지리적인 특성 등을 설계 컨셉인“Gate-in-gate”에 담아 상징적으로 표현하였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나주 신사옥은 국내 최초로 현상설계 단계부터 3차원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법을 도입하였으며, 시공 및 건물유지관리 단계까지 BIM 데이터를 연계하여 활용하고 있어 국내 건설분야의 BIM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또한 공개공지에 건축미술작품을 설치하고 휴식공간을 제공하는 등 지역사회와의 적극적인 교류․협력에도 노력하였다.

1992년 제정된 한국건축문화대상은 우리 건축의 본질과 이 시대의 정서 그리고 기능성이 구현된 역작 건축물을 발굴․시상함으로써 새로운 한국 건축문화의 미래를 열어가고자 만들어진 건축 제전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