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을 채우는 연못을 넘어, 연못 속으로

  • 입력 2015.10.05 13:15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정원을 설계하다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자와 그네, 요점식재, 텃밭 그리고 작은 연못을 원해 그 속에 식물을 심고 조경석으로 마무리가 이루어진다. 하지만 얼마 되지 않아 관리 부족으로 악취와 유충, 이끼로 덥혀진 연못은 정원의 이미지를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얼마만큼의 역할과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생각한다면 쉽게 만들지도 않을 것이며, 연못을 만들기 위해서는 물의 순환을 고려하여 그 속에서 식생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그렇다면 도심 속 수변공원 ․ 호수공원은 어떠한가?
최근의 단지나 도시를 계획할 때 친환경적 개발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는데, 그 일환으로 개발에 의한 지표면 변화에 따른 유출량 증가에 대비한 침투지나 저류지(도시하수에서 강이나, 호수로 방류하기 전에 영양염류를 제거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 연못) 설치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 이후 급격한 산업화로 인한 인구의 도시집중현상으로 대도시를 중심으로 기존 하천 등의 자연배수로에 의한 인위적 변형 등의 대규모 개발사업을 통하여 도시가 재정비되었다. 자연상태의 토지 이용이 주택단지 및 산업단지 등의 대규모 개발사업이 이루어지면 표면에 아스팔트 등의 포장면적이 증가하여 물이 지하로 침투가 불가능한 상태, 즉 불투수상태화되어 지하수의 원천이 끊김으로 인해 지하수가 고갈되고, 강우는 직접 하천으로 유입되므로 유출량 증가 및 도달시간의 단축, 특히 여름의 집중 호우에 의한 내수침수성 위험이 가중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저류지는 홍수조절 외 다른 잠재적 이점으로 수질과 경관을 향상시킨다는 측면도 생각할 수 있다. 저류지내에서 많은 양의 오염물질이 걸러진다는 것이 증명되어 있는데, 특히 오염된 부유물질의 여과에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골프장내에서 만들어지는 저류지는 그 자체의 미적효과와 골프장 잔디 유지관리를 위하여 대량으로 살포되는 농약을 단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막아주는 등 다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다목적 저류지라면 홍수조절기능, 수질향상기능, 미적인 효과, 레크리이에션(Recreation)등의 측면이 고려되어진다.

홍수조절기능, 수질향상기능, 미적인 효과라는 여러 잠재적 이점을 생각하고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개발에 따른 피해를 줄이기 위한 다목적 저류지에 관련된 연구가 이루어져 왔지만, 현재 한국에서는 저류지를 설치할 때 그 실행에 영향을 주는 물리적 조건 등에 대한 고려 없이 경험적으로 대략적인 추측만으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다. 저류지 규모를 설정하기 위한 연구와 검토를 구체화시켜 실제 도시개발현장에서 적용시켜 도입해야 한다.

공원이 만들어지고 유지되어지는 원동력은 행정의 추진력이나 재정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뛰어난 디자인이 장소를 교화시킬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일상의 공간이 소중한 삶의 일부가 되어가면서 그 곳이 자신의 정원처럼 느껴질 때 공원 주변 마을의 변화와 주민의 삶의 교류를 바탕으로 공원은 시작한다.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즐기며 산책을 하는 동안 수변 ․ 호수공원주변 날아드는 모기와 유충 등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낀다라 말한다. 물 순환이 되지 않은 공원은 과연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중요한 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곳을 원하게 하고 아끼며 지켜가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가 사용하는 대상의 높은 질을 통해 우리는 대우받고 있음을 느낀다.

[정원관리 이야기]
가을의 시작 9월의 정원관리
9월은 가드너에게 매우 중요한 달이기도 하고 봄을 준비하는 시기이다. 봄은 알뿌리식물들의 계절이라 할 수 있는데 다양한 알뿌리식물들을 구해야 하는 시기가 9월이다. 대표적으로 수선화, 튤립이이지만 근래에는 크로커스, 무스카리, 아네모네도 많이 식재되고 있다.

나비를 불러들이는 나비나무라고 하여 정원에 많이 식재하고 있는 부들레아(Buddleja)의 경우 서리가 내리기 전까지 꽃이 지속적으로 피는데, 꽃이 지기 시작할 때 꽃대를 잘라주면 바로 곁가지에서 다음 꽃이 나와 오랫동안 풍성한 꽃을 볼 수 있다. 나비뿐만 아니라 다양한 곤충들도 찾아와 살아 있는 자연의 모습을 보여주니 이 또한 가드닝의 재미를 더해주는 요소다.

봄부터 아름다운 변화를 연출했던 수생원(연못)의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일부식물은 번식력이 뛰어나 일정부분을 제외하고는 지속적으로 제거해 줘야한다. 연못에 부들을 식재하고 작은 면적의 연못을 가지고 있다면 부들을 화분에 식재하여 넣어주거나 연못 안에 격리시킬 시설은 관리 측면에서 좋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