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선 요법 (埋線 療法)

  • 입력 2015.12.21 15:22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선이란 말 그대로 선 즉, 실을 묻는다는 말로 바늘에 실을 넣어서 치료를 원하는 부위에 침을 놓는 것처럼 자입하여 약실만 남기고 바늘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피부조직(진피)에 특수약실(녹는 실)을 자입하여 약 7일~15일 정도 경락을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콜라겐을 증식시키는 메조테라피 요법인 것입니다.

1~2주에 한번 시술하므로 덜 번거롭고 통증도 적으며, 효과 또한 상당해서 만성질환에도 두루 쓰이고 있습니다.

매선의 적용증으로는 주름 완화, 안면 리프팅, 통증제거, 인대의 강화 등 피부 미용 뿐만 아니라 제반 통증 질환에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존 침 치료가 10~15분 정도의 짧은 자극이었다면, 매선은 약실을 경혈점에 자입하여 장시간 경혈 및 경락을 자극함으로써 효과가 지속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안면부 주름은 대게 얼굴의 표정근육에 대해 횡방향으로 생깁니다. 얼굴 근육은 이완과 수축을 반복하여 다양한 표정을 얼굴에 나타내게 되는데, 피부가 이의 힘에 의해 접혀지는 관계로 횡방향으로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한의학적인 관점에서 주름을 살펴보자면 대게 기혈의 부족으로 피부가 충분한 영향을 공급받지 못함으로 인해 탄력이 떨어지고 이로 말미암아 주름이 생긴다고 말합니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경락은 경(經)과 락(絡)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즉, 경(經)은 평면적으로 몸 전체를 아우른다면 락(絡)은 경으로 운송된 기혈을 각 수직적인 위치에 있는 조직들로 연결시켜주는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얼굴에 생기는 주름의 경우, 기혈의 허쇠로 인하여 발생하기도 하겠지만 경락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여 기혈의 전달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도 주름이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감기가 들어 얼굴에 윤기가 없어지면서 잔주름이 발생하는 경우는 경락에 침범된 풍(風), 한(寒)의 사기에 의해 경락 순환이 원활치 못하여 생기는 것입니다.

한편, 근육의 반복된 수축과 이완으로 주름이 생기는 것도 적지 않은 경우에 있어서 근육의 운동에서 발생된 찌꺼기 즉, 담음과 어혈이 경락의 순환을 막아서 주름을 발생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는 경락의 순환을 뚫어주는 것으로도 일정 정도, 아니 그 이상의 주름 완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에 사용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침(정안침), 매선요법, 한약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경혈에 자극 깊이를 조절하는 것으로 치료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고, 넓은 범위를 자극할 필요가 있을 때는 매선요법, 즉 약실을 침처럼 자입하여 주름의 완화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매선은 넓은 범위의 경락을 자극하기에 용이하고 시술에 대해 효과를 지지해주는 시간이 길어서 주름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주름만이 아니라 경락이 소통되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증상에도 활용이 가능한데 대표적인 증상이 다크서클로, 원활치 못한 경락 순환으로 혈액이 저체가 되는 경우는 기혈의 순활을 원활하게 해서 조직 스스로가 혈액 순환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주름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탄력을 증강시키는 것 역시 같은 원리로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한의원에서는 경락의 순환부전으로 인해 만들어진 주름 및 피부미용(안면부 리프팅, 팔자 주름)이나 골프 엘보우, 어깨부위 인대 손상 등의 질환에 관절부위 인대 강화를 위한 통증치료에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