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안전운전의 복병 블랙아이스

나주소방서 구조대 소방장 조윤성

  • 입력 2016.01.25 14:06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에 흔한 현상인 블랙아이스는 도로 위에 쌓인 눈에 매연과 먼지가 엉겨 붙어 마치 검은 코팅을 한 듯 얇게 얼어붙은 얼음을 말합니다.

눈이 온 후 낮에는 녹아 도로에 스며들었다가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밤에 다시 얼어 팽창하면서 도로 위를 덮어버리는 현상입니다. 그늘진 도로, 터널 앞, 다리 위, 산모퉁이나 해안도로 등 기온이 낮은 곳에서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어두운 색상 때문에 눈에 잘 보이지도 않아 사고 위험이 높다. 교통사고 사망자는 눈길사고 사망자보다 무려 4배가 더 많고, 일반도로보다 최대 14배까지 더 미끄럽다.

운전자가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운전자는 미끄러운 도로에서 제동 효과가 일반 타이어보다 좋은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 눈길에는 40%, 빙판길에는 약 15%의 제동 효과가 있다. 만약 타이어가 미끄러지면 차체가 미끄러지는 곳과 같은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 차의 회전을 방지해야 한다.

둘째, 앞차와의 간격도 충분히 유지해야 하고 앞차가 지나간 타이어 자국을 따라 달리는 것이 좋다.

셋째, 눈길 일수록 커브 구간 진입 전에 감속해야 하고 커브 진행 중에는 절대로 기어 변속을 해선 안된다.

넷째, 블랙 아이스 현상이 일어나기 쉬운 곳에서는 급제동· 급가속· 급핸들 조작을 삼가 해야 한다.

겨울철에는 블랙아이스 현상이 언제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방어운전과 여유로운 마음가짐에서 나오는 안전운전으로 블랙아이스 현상에 대비해서 올해 빙판길 사고 없이 안전 운전하셨으면 합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