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콘진, 국내 캐릭터 산업 과거·미래 살펴보는 다큐 방영

MBC 다큐프라임 통해 대한민국 캐릭터 산업 역사적 발자취 소개

  • 입력 2016.02.29 12:12
  • 기자명 정동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송성각)은 국내 캐릭터 산업의 역사적 가치와 사회적 현상을 조명하고, 미래 캐릭터 산업의 성장 잠재력을 알리기 위해 제작된 다큐멘터리를 두 차례에 걸쳐 방영한다고 23일 밝혔다.

‘캐릭터 전성시대’라는 주제로 제작된 다큐멘터리는 <MBC 다큐프라임>을 통해 오는 25일과 3월 3일(목, 오전 12시 55분)에 2부작 시리즈로 방영될 예정이며, 영․유아 중심의 캐릭터 산업이 아닌 세대와 계층, 장르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캐릭터 산업의 융복합 가치에 중점을 뒀다는 점이 특징이다.

25일에 방영된 1부 <시대의 아바타, 캐릭터> 편에서는 ▲태권브이 키즈의 시대인 1970년대 ▲캐릭터 산업에 눈뜨기 시작한 1990년대 ▲IT와 문화 다양성의 시대인 2000년대 ▲모바일시대인 2010년대를 거치면서 대한민국 캐릭터 산업의 성장, 위기·극복 사례 등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캐릭터 산업이 걸어온 역사적 발자취를 짚어 봤다.

2부 <상상 그 이상의 미래(가제)> 편에서는 캐릭터 산업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논하고 캐릭터 산업의 전망을 예측한다. 미국, 일본, 중국 등 콘텐츠산업 선진국의 캐릭터 산업 및 문화에 대한 분석을 통해 캐릭터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캐릭터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국내 기업들의 사례를 비롯해, 키덜트 문화 등을 소개하면서 앞으로 우리나라 캐릭터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언급할 예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