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트롤타워

  • 입력 2016.05.02 11:49
  • 기자명 박철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전 세월호가 침몰하고, 어린 300여명의 꽃잎들이 소리없이 떨어지는 것이 전국에 생중계되다시피 한 전대미문의 사건이 대한민국에서 벌어졌다.

지금까지 2년이 지났지만, 그 누구도 책임지지 않았고, 여전히 진실은 저 너머에 있다. 세월호도 인양해야하지만 진실도 함께 인양되어야 할 사안이다.

당시 대한민국 권력의 최정점에 있는 청와대가 했던 말이 기억난다.
“청와대는 이번 재난과 관련해 컨트롤타워가 아니다”
나주는 지금 비상한 시기에 처해있다.

혁신도시가 나주로 확정되면서 하루가 다르게 건설됨과 동시에 이제는 인구 1만5천여명이 거주하는 신도시가 만들어지고 있고, 현재도 확장 진행형이다.

도농도시로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시점에서 한전을 비롯한 에너지기업들이 나주로 이전하면서 나주시는 에너지도시라는 또 다른 성장동력을 확보하게 됐고, 나주의 정체성까지 재검토되고 있는 사안들이다.

게다가 전남도까지 나서서 나주를 에너지시티로 육성시키겠다는 미래비젼까지 제시하면서 나주시는 말 그대로 기회의 도시로 탈바꿈하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누가 뭐래도 에너지밸리가 있다.
한국전력이라는 거대한 기업이 나주를 명실상부한 에너지밸리의 중심으로 만들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나주시는 이러한 추세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

미래 백년을 준비하는 나주시 입장에서 에너지밸리에 대한 총제적인 밑그림을 그리고, 나주시의 로드맵을 확정하고, 정부와 전남도 광주시까지 일명 작업하는 테스크포스를 꾸리고, 기업유치까지 치밀하게 준비하고 있는 컨트롤타워는 있는 것일까?

최근 에너지 실증단지 유치와 에너지밸리 R&D센터 구축사업의 진행과정을 보면 그리 간단치 않은 것 같아 걱정이다.

심하게 말하면 한전 조환익 사장의 입만 바라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다.
이미 정치권, 특히 광주지역에서는 에너지 실증단지와 에너지밸리 R&D센터를 놓고 관록의 정치인들이 뒷심을 발휘하고 있다는 소문이 심심찮게 들린다.

한전에서 자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밸리 센터야 혁신도시내에 이미 착공식까지 가졌으니, 별 이견은 없으나 에너지 실증단지나 에너지밸리 R&D센터의 내용은 다르다.

얼마나 많은 기업들이 입주하느냐의 문제이고, 실증단지의 경우에는 입지 결정에 있어서 정치적 사항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물론 나주시도 에너지밸리 지원조례도 만들고, 에너지밸리 자문위원회까지 구성하는 등 기본세팅은 하고 있지만, 이들이 과연 실질적인 정치력을 발휘할지는 미지수다.

이미 본지에서도 지적한 바 있는 나주시 에너지 자문위원회의 경우 전문성보다는 생색내기 안배형으로 구성되어 있어, 정부나 공기업을 상대로 하는 정치력 발휘에 있어서는 역할에 있어서 의구심이 많다.

또한 시민들의 에너지밸리에 대한 참여의지 역시 문제다.
나주시가 에너지밸리 구축을 위한 시민역량 강화에 별다른 프로그램을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는 결국 맨 처음에 언급했던 에너지밸리에 대한 나주시의 컨트롤타워가 있는지의 여부다.

에너지밸리, 에너지시티, 에너지 실증단지, 에너지 R&D센터 등 온갖 용어들이 혼용되고 있지만 시민들에게 제대로 된 개념정리조차 제공하는 것을 보지 못했다.
혹여라도 나중에 이런말을 듣고 싶지는 않다.

“에너지와 관련해 나주시는 컨트롤타워가 아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