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지역 올 첫 모내기는 노안면 학산리

  • 입력 2016.05.16 15:47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지역 첫 모내기가 지난 4월 29일 노안면 학산리 김명남씨 논에서 실시 되었다.
이날 이앙은 운광벼 등 조생종으로 충실한 종자를 고르기 위해 소금물 가리기, 종자 소독, 침종을 거쳐 30일동안 육묘한 뒤에 이뤄졌다.

나주시는 “금년 추석 명절은 예년보다 빨라 조생종 재배가 소득측면에서 유리할 것으로 판단, 전체 식부 계획면적 13,410ha의 10%인 1,330ha에 조생종벼를 재배하여 다른 지역보다 햅쌀을 조기 출하해서 고객을 확보하고, 나주쌀의 지속적인 유통망 구축으로 농가소득은 물론 태풍으로 인한 재해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전국 미나리 생산량의 약 45%를 점유하고 있는 나주시에서는 미나리 적기 생산을 위해 조생종벼의 조기재배가 이루어져야 함에 따라 지역적합 품종인 태봉, 운광, 조평벼 등 우량종자를 사전 확보하여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 나주시에서는 벼 병해충 방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매년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세균성병인 흰잎마름병 등의 사전방제를 위해 국비 등 총 사업비 4억5천7백만 원을 투입, 5,997농가에 육묘상자 처리제 60,000포를 지원함으로써 갈수록 악화되는 농촌노동력 문제를 해결하고 농가 경영비 절감에 도움을 주기로 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