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개입

  • 입력 2016.05.16 16:18
  • 기자명 박철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가 또 한번의 기로에 섰다.
지난 2000년대 전남도청 이전지를 놓고 나주지역은 극심한 몸살을 앓은적이 있다.
전남지역 중심지는 누가 봐도 나주였고,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로 나주만한 지역은 없었다.

역사적으로 고려시대만 놓고 보더라도 나주는 현으로 분류되어 오늘날의 도라는 위상을 가진 지역이었다.
하지만 전남도청 이전지를 놓고 정치가 개입되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당시 동교동계 실세였던 정치인들이 온갖 명분이 만들어져 지금의 남악으로 전남도청이 이전됐다.
당시에 도의원이었던 박경중 전의원과 현 신정훈 국회의원이 삭발까지 감행하며 전남도청 나주이전을 주장했으나 정치역량 부족이었다.

지금의 도청이 이전해 있는 무안 남악이 전남의 중심지라면 누가 동의할지 의문이다.
특정 정치인들이 지역 이기주의에 기대 국가대사를 그르친다면 후세에 필히 비웃음을 살것이 뻔하다.
그런데 지금 나주에서 그러한 일들이 일어날것만 같아 심히 우려된다.

바로 에너지실증단지 때문이다.
에너지 실증단지는 말 그대로 에너지밸리의 상징이나 다름없는 기관이다. 에너지의 효율성, 품질, 적합성 등을 증명해주는 공식기관으로 모든 에너지관련 업체들은 이곳에서 검증을 받아야 한다.

그래서 에너지실증단지는 에너지밸리의 핵심중의 핵심인 셈이다.
이미 정치가 개입되지 않았다면 지난해 말쯤에 나주가 적정지로 확정됐을 사업이다.
이낙연 지사, 신정훈 국회의원, 조환익 한전사장까지 나주를 에너지밸리, 에너지시티로 육성하겠다고 공표한만큼 에너지 실증단지도 나주로 확정되었어야 했다.

하지만 에너지 실증단지 입지지역이 총선이후로 연기되더니 결국 지난 3월 3일 최종입지 선정을 또 다시 연기했다.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의 에너지실증단지를 광주지역에 유치하려는 전방위 압력에 한전이 눈치를 보고 있다는 설이 파다하다.

심지어 한전의 모 전무가 에너지실증단지를 광주지역에 선정하기 위해 총대를 멨다는 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말 그대로 정치가 지역이기주의에 기대 전남도청 남악이전이라는 부정의의 역사가 다시 나주에서 지금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한전이라는 거대한 공기업의 본사가 나주에 있고, 한전과 전남도와 나주시까지 의기투합해 나주지역을 명실상부한 에너지밸리로 육성하겠다는데 그 핵심중의 핵심인 실증단지를 타지역에 건립한다는 것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지 분명히 검토되어야 한다.

정치인들이야 표를 먹고 살기 때문에 자신의 지역구에 유치하려는 의도를 가질수는 있지만, 미래백년을 준비해야하는 경제구도에 무분별한 정치개입은 절대 있어서는 안된다.

한국전력 역시, 정치적 잣대가 아니라 경제논리와 합리적인 관점에서 에너지실증단지 입지를 확정해야 한다.

나주시민들 역시 에너지 실증단지 입지문제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가져야할 것 같다.
지역이기주의에 기댄 정치가 개입하지 않도록, 나주미래백년을 담보할 에너지밸리가 제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실증단지 문제를 적극적으로 바라보고 나서야 한다.

우리지역 정치인의 정치역량이 부족하다면 시민역량이라도 보태야 하기 때문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