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북측도로 연내 착공

국도1호선 입체교차형식 18년 말 준공예정

  • 입력 2016.08.22 10:54
  • 수정 2016.09.26 09:40
  • 기자명 정동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빛가람동 주 진입로가 될 혁신도시 북측도로가 우여곡절 속에 다음 달부터 토지보상을 위한 감정평가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에 따라 수용토지 보상과 함께 이르면 11월경 착공에 들어가 18년 말 준공할 예정이다.

전남도에 따르면 혁신도시 북측진입도로 개설 부지를 나주시가 최종 인가함에 따라 보상과 함께 착공에 들어갈 것이라며 그 동안 혁신도시 주 진입도로 개설을 추진한지 8년여 만에 이뤄지게 되었다고 밝혔다.

빛가람동은 현재 1만7천여명이 입주해 있으며 내년이면 3만명이 훌쩍 넘어서 주 진입도로 교통 대란이 예상되고 있는 실정이다. 나주시는 2007년 정부의 광역교통 개선대책에 의해 사업계획 승인을 얻었으나 기획재정부가 ‘1혁신도시 1기반시설’원칙을 들어 나주역~혁신도로간 ‘빛가람 도로’에 국비지원 사례를 들어 추가적인 국비지원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절대적으로 지원불가 입장을 고수했었다.

그러나 광주·전남혁신도시는 산포방향 국도1호선 진입로를 개설하지 않을 경우 진입도로 교통체증이 불가피한 실정이었다. 이에 따라 건설에 필요한 재원을 국고에 의존하지 못하고 결국은 혁신도시 시행사인 LH 등 3사가 도시개발부담금에서 부담하기로 합의했었다. 한편 승인이 늦어진 것 또한 국도1호선 입체교차로 설치가 재원마련 등으로 어렵다는 판단에 2년여 시간을 보냈었다.

북측도로는 산포면 매성리에서 빛가람동 동측 혁신로를 연결하는 980m를 개설하는 구간이다. 사업비는 279억원으로 입체교차로 설치비 20억원은 행정자치부 특별교부금 지원이며 나머지는 혁신도시개발 시행3사 부담으로 전남 개발공사가 시공한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