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현 의원 시명예시민패 “실리 VS 명분”

나주시, 지역발전 감안한 불가피한 행정적 선택

  • 입력 2016.10.24 10:27
  • 수정 2016.10.24 11:03
  • 기자명 정동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가 새누리당 윤상현(인천 남구을) 국회의원에게 나주시명예시민패를 수여키로 한 것을 놓고 시민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나주시는 명예시민패 수여 조례에 따라 시정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들어 현 집권당인 윤의원(현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에게 나주시명예시민패를 수여한다며 시의회 임시회의에 상정 승인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패 증정은 제22회 시민의날 행사에서 전달할 예정이다.
이러한 소식이 알려지자 지역내 시민사회단체에서 발끈했다.

나주시5·18동지회 등 나주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아무리 지역발전에 기여했다고 하지만, 현실적 지역 정서를 고려치 않은 결정”이라며 취소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상현 의원이 현재 새누리당 소속이면서 현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현재는 롯데가의 사위지만 과거에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위였다는 점도 정체성 논란의 근거가 됐다.

이에 나주시 관계자는 “시민패 수여를 놓고 제안할 때부터 정치적으로 지역정서를 의식하며 많은 고민을 했었다. 의회 동의과정에서도 많은 논쟁이 있었으나 지역발전을 위해 그동안 많은 공로가 인정되고 앞으로도 정치적 이념을 떠나 지역발전을 위해 함께할 수 있는 사람으로 판단되어 명예시민으로 추천하게 되었다”고 속 사정을 설명했다.

명분과 정체성보다는 실리를 택하겠다는 것이 나주시의 주 골자다.

구체적으로 나주시는 윤 의원의 공적으로 에너지밸리 연구개발센터 유치에 타 지자체와 치열한 유치경쟁에서 혁신산단에 유치될 수 있도록 중앙차원의 적극적인 지원 활동은 물론 농공산단 마이크로그리드 공모사업(총사업비 87억)선정에 기여했으며, 에너지신산업이 국가적인 사업으로 성장하도록 한전과 에너지 공기업이 대규모 연구개발 수행과 지역의 성장산업에 투자하여 낙후된 지역산업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는 지원체계를 마련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나주사랑시민회 한 회원은 “이번 나주시 결정에 있어 최근 총선결과와 백남기 농민 사망사건, 집권여당의 지지도 하락, 청와대 측근비리 등 정치적으로 매우 민감한 시기에 지역 연고도 없는 특정 정당 국회의원에게 공로를 인정한 시민패 수여결정은 적절치 못한 것”이라고 지적하고 나섰다.

또한 “시민패를 수여하기로 한 10월 30일은 나주시민의날로서 광주학생독립운동 시발 점이된 날(1929년 10월 30일 나주역에서 발생한 조선여학생 희롱사건이 불씨)로 윤상현 의원의 시민패 수여는 역사성마저 훼손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